지역주도형 소통협의체 내달
발족··· 공동민원-갈등관리
500MW 추진방안-해수유통
대비 사업대안 논의 역할 커

정부가 새만금을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에도 불구하고,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가 내부갈등을 겪자 전북도가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에는 사업자공모 등 재생에너지 사업이 본격 추진돼야 하는 만큼, 주요 현안 논의와 갈등 관리를 위한 소통강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전북도가 주관하고 군산, 김제, 부안, 전북개발공사 등을 참여시킨 ‘새만금 재생에너지 지역주도형 소통협의체’를 2월중 발족.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회의주제에 따라 재생에너지 관련 전문가나 관련기관 등을 포함시켜, 사업추진 과정의 공동민원 대응과 기관 간 갈등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또 산업부, 새만금청, 새만금공사에 대한 공동건의(안) 등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재생에너지 업무연찬 강화를 위한 워크숍과 연찬회, 선진지 견학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 지난해 4월 민간위원들이 정부의 일방적 사업진행을 문제 삼아 회의를 거부하면서 갈등이 수면위로 떠올랐다.

민간위원들이 문제점으로 내비친 것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사전협의 없이 산업자원부에 전기사업자 인허가 승인절차를 추진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수원은 SPC(특수목적 회사) 설립을 통해 새만금 내수면에 300MW의 수상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민간위원들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후 새만금 태양광 사업에 주민참여비율을 확대키로 약속 하면서 많은 지역주민과 지역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갈등은 간신히 봉합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역주도형사업 500MW의 경우 아직 구체적 추진 방안이 결정되지 않아 과제로 남아있다.

전북도와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이 사업 주체와 주민 참여방식, 지역기업 참여율을 결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올해 새만금 수질관련 평가에서 해수유통이 될 경우에 대비한 재생에너지 사업 대안에 대해서도 좀 더 논의가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2월 발족하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지역주도형 소통협의체’의 역할이 어느때보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올해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은 사업자 공모 등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소통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2월 중 지역주도형 협의체가 만들어지고 나면, 민간협의체와 소통을 통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