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부산림청-환경공단
생물성연소 저감 MOU체결
농촌폐기물수거등 지도단속
비산먼지-이동오염원도 관리

올해를 미세먼지 저감 원년으로 삼고 있는 전북도가 14개 시군과 유관기관 등 18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지난해보다 초미세먼지를 7%이상 개선시킨다는 목표로 생물성연소와 비산먼지, 이동오염원 등을 관리대상으로 삼고 2천212억원을 투입, 비상저감조치에 들어간다.

특히 생물성연소 저감을 위해 전북지방환경청과 서부산림청, 한국환경공단 전북지사는 등은 21일 생물성 연소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농업잔재물 등 불법소각 방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대응 특별대책에 따라 전북지역의 주요 미세먼지 발생원 중 하나인 생물성 연소를 줄이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생물성 연소에 대한 주민 인식 제고와 농촌 폐기물 수거 및 관리체계 정비, 불법행위 지도·단속 등이다.

전북도와 전북지방환경청은 시·군 간 협약 내용의 사업실적과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협약에 참여한 전북도는 올해를 미세먼지 저감 원년으로 삼고 2024년까지 1조3천173억원을 투입, 미세먼지 농도를 2016년 대비 35% 이상 줄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군에서도 미세먼지 오염도, 폐기물 발생량, 영농면적 등을 고려해 집중관리 지역을 선정하고 생활폐기물, 영농폐기물, 농업잔재물 등 유형별로 일제 수거·처리방안 마련을 위해 협력한다.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인 건설공사장 1천400여곳에 대해서도 세륜시설 정상가동 여부를 확인, 방진막 설치와 인근 도로에 살수차를 확대 운영한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도록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위반사항 적발시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를 위해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와 친환경자동차도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으로 1만5천583대를 조기폐차 또는 매연 저감장치부착 등을 실시하고, 친환경자동차인 CNG버스,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등 1천154대를 확대 보급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홍보와 단속을 병행하는 등 생물성 연소 저감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면서 “도농 복합지역인 전북은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많아 집중 단속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 11월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