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입제도 공정성
가정환경 등 공평한 기회
학종-수능 2가지 양분화
정시 과목별 가산점 확대
공대 기라-물리 등 필수로
지역균형선발 인원축소
일반고 죽이기 대표사례
독서활동-봉사활도 유지를
교사 교육활동 여건 개선
학생 선택-활동 실행 강화

대한민국 교육당국의 교육정책 추진 방향과 학교 현장의 전문가들이 생각하고 있는 거리감은 아직도 여전하다.

이 때문에 총체적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학교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교육공동연구원은 전북교육의 현 주소와 문제점을 깊이 있게 진단해 적절한 지적은 물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전북교육계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학생중심의 교육정책을 연구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앞장섬으로써 전북교육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데 크게 공헌해왔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특히 현장교사 및 시민, 학생이 교육정책연구 및 의견개진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전북교육연구단체인 전북교육공동연구원을 이끌고 있는 권혁선 대표는 전주고등학교에서 3학년 부장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특히 권 대표는 일선 교육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현장 전문가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에 전북교육을 넘어 대한민국 교육현장의 각종 문제점과 개선해야 될 내용 분석 및 진단을 통해 학교 중등 교육과 전북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대안은 없는지? 학교 현장에서 뛰고 있는 권 교사의 생각과 연구, 의견 개진 등을 토대로 한번 살펴봤다.
/편집자주

 


▲교육의 공정성은 가정환경, 지역에 구분 없이 똑같은 기회가 제공돼야

지난해 우리 교육은 지난 10년 동안 암기 위주 지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이라는 미래 지향적 목표가 좌절됐다.

정부가 공정성을 구실로 정시확대 정책을 추진하자마자 ‘정시 강화 대비 전략’과 ‘정시 확대 재수가 답이다’라는 사교육 시장의 자극적인 홍보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학교 현장의 다수 교사들도 앞으로 학교 교육이 ‘수능과 내신 투 트랙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것을 염려하고 있다.

비교과 활동 반영이 축소된 학종은 무늬만 겨우 유지돼 대학들은 그간 적용하지 않았던 수능 등급이나 교과 지식을 묻는 구술고사 방식으로 면접을 치를 것이라는 관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은 진로와 미래에 대한 선택이 다를 수 있고 조건이 다른 학생들에게 똑같은 획일적 기준으로 평가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정말로 교육의 공정성을 위한 것이라면 태어날 때부터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아이의 가정환경이나 지역에 구분 없이 똑같은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다양한 선택의 길이 주어지는 것이다. 

가정형편에 따라 특권이 자행되는 자사고, 특목고, 사교육에 대한 대책이 개혁되고 선행돼야 했다.
 


▲정시확대 정책은 학교 내에서 양극화만 돌출…입시정책 ‘학종중심’의 수시와 ‘수능중심’ 정시 2가지로 양분해야

정시확대 정책으로 인해 자사고와 특목고 등 특권교육의 문제 이외에도 일선 학교 안에서의 양극화도 큰 문제점으로 돌출되고 있다. 

상위권 학생들은 수도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밤샘 공부를 하겠지만 하위권 학생들은 어차피 원서만 내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 관심은 상위권 학생들에게만 집중되게 된다.

따라서 학력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고 지방 하위권 대학의 역할과 위상은 크게 흔들리고 출신학교에 대한 양극화와 차별은 더 심화될 위험에 놓여 있다.

농어촌 학교도 꿈이 없는 학교로 변할지도 모른다. 

내신으로 지방국립대학에 입학했지만 정시 비중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진학 확률이 조금씩 줄어들게 될 것이다.

정부의 정시 확대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고교 학점제 실시를 주저하거나 망설이면 안 된다. 

오히려 학생들의 선택권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만 한다.

정시 확대와 고교 학점제가 서로 상충한다는 주장도 흘러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마냥 학교 현장에서 학점제를 포기할 수는 없다.

어차피 정시 확대 정책을 되돌리기 어렵다면 입시를 ‘학종중심’의 수시와 ‘수능중심정시’ 2가지로 양분해야 한다. 

다행히 교육부는 논술 폐지 입장을 밝혀 왔다. 

그동안 논술은 자사고와 졸업생 중심으로 운영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논술 전형을 수능 전형으로 전환해도 학교 현장에 혼란을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학점제 실시에 따라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교과전형은 단계적으로 학종으로 전환 운영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시 확대에 따른 학교 교육 과정의 왜곡 운영을 막기 위해 정시에서도 과목별 영역별 가산점을 확대 운영해야만 한다.

공대 입시에서는 학과나 계열에 따라 기하, 물리1, 2나 화학1, 2 등을 필수로 지정해 자칫 정시 확대로 내신과 수능에서 점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과목으로 수험생들이 집중되는 현상을 막아야만 한다.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맞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돼야만 한다.
 


▲지역인재 전형과 농어촌 전형을 확대 운영해야

서울대가 2022 입시에서 정시 확대를 위해 지역 균형 선발 인원을 줄이기로 사전 예고한 것은 일반고 죽이기의 대표적 사례가 될 것이다. 

상생의 교육이 갖는 의미가 무엇이지 더욱 깊게 생각하기를 바란다.

교육부는 더 이상 비교육적인 공정이라는 허울을 구실로 교수 학습 과정과 평가 그리고 기록에 대한 지나친 간섭을 중지해야 할 것이다. 

다만 일선 학교에서는 수업 시간 내에 다양한 평가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수능 중심의 학년제가 아닌 학기제로 그리고 이수 학점을 6단위를 기준으로 편성해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을 줄여주고 또 수업 시간에 다양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어야만 한다. 

과도한 진도 나가기와 수능 시험을 의식한 교육과정 편성은 학생 중심 수업 기반을 송두리째 빼앗을 우려가 있다.

생활기록부에서 독서 활동을 기록하지 못하게 되는 현실을 맞게 됐다.

권 수석교사는 “참으로 답답하다. 그렇지 않아도 시험 문제집 이외의 책을 읽지 않는 학생들을 지켜볼 때 거의 날벼락 수준의 조치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권 교사는 독사활동을 교과 세부 특기 사항 기록에 담아낼 수 있도록 기재 가능한 글자 수를 500자에서 600자 이상으로 확대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게다가 봉사활동 특기사항을 기록할 서 있도록 종합의견도 줄이기보다는 현행 1,000자를 유지할 수 있기를 조언한다. 

이와 함께 권 교사는 교육부의 지나친 간섭이 오히려 학교의 활력을 죽이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공교육을 바로 세우기 선순환적 공교육 강화 정책으로 전환

공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한 최고의 해법은 교사가 학생 교육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마련 등 선순환적 공교육 강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교수학습(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이 마련돼야 한다. 

과중한 행정업무와 교육 외의 부차적 업무 때문에 교사들이 본연의 직무인 수업 등 학생 교육에 전념키 어려운 게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때문에 학교 교육에 있어 교사들이 자긍심과 보람을 갖고 열심히 학교 교육, 특히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업무 경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학교는 평가기관이 아니라 교육기관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특화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꿈과 끼를 기르는 다양한 학생 활동 실행 등이 어우러져야 한다. 

권혁신 교사는 “대망의 2020년, 쥐띠의 새해가 밝았다. 전북교육계에도 작지만 부지런하게 조금씩 변화를 향한 움직임이 만들어지길 바란다”면서 “올해는 더 큰 도약과 비상으로 교육당국이 학교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전북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간곡히 기대해본다”고 희망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