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지역사회 확산 저지를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재본부)를 운영하는 등 감염방지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시는 신종 코로나 위기경보가 3단계인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달 31일부터 기존 보건소장 중심의 비상방역대책반에서 남원시장을 컨트롤타워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 코로나 종합대응체계를 구축해 휴일 없는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보름 행사는 물론, 시가 주관하는 집합행사도 대체로 무기한 연기됐거나 취소됐으며, 전 직원이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남원시장인 본부장을 필두로, 차장(부시장), 통제관(보건소장), 담당관(보건지원과장)의 감독 하에, 5개 협업기능별 실무반(안전재난과, 보건소, 환경과, 주민복지과, 홍보전산과)으로 꾸려졌다.

이와 관련 안전재난과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정될 때까지 24시간 근무체계로 상황실을 총괄 운영하며, 재난상황을 관리한다.

보건소의 경우에는 핫라인 (063-625-1339)개설 및 비상병역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보건소는 환자접수부터 1차 역학조사를 비롯한 환자 발생시, 선별진료소 (남원의료원)후송,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체 의뢰, 결과에 따라 음압병실로 이동, 격리 또는 능동감시까지 감염여부에 따른 전반적인 사후 관리 등을 맡고 있다.

관내 버스·택시업계에 마스크, 소독제 등 감염 예방물품을 신속하게 배부, 자체적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한데 이어, 남원여객, 남원·인월시외버스터미널, 고속버스터미널, 남원역, 시내권 승강장은 물론, 모든 시내버스(43대)·택시(355대) 차량 내·외부를 매일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남원시는 불특정 다수가 방문하는 시장, 관광지, 놀이터 공중화장실 43개소 등에 한해서도,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감염병은 선제적 대응이 최우선이자, 가장 중요하다"면서 “다행히 현재까지 남원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없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우리 시는 질병관리본부와 전북도, 관내 의료기관과 상시 소통체계를 구축해 상황 종료 시까지 감염병 유입 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