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환경 6대추진전략 발표
어르신돌봄체계선도-야호
온종일돌봄-에너지자립 등
대상자 1,200명 8개유형확대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통합돌봄에 속도를 내는 등 올해 아동부터 어르신, 장애인에 이르기까지 더 촘촘하고 탄탄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시는 11일 복지환경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더 촘촘하고 더 탄탄한 안전망 구축’을 비전으로 한 6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6대 추진전략은 ▲어르신 돌봄체계 선도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확충 ▲영아부터 어린이까지 ‘야호 온종일 돌봄’ 브랜드 확립 ▲에너지 자립도시 구현 가속화 ▲새활용센터 다시봄을 거점으로 한 전주형 자원선순환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배출시설 점검 강화로 시민안전 최우선 확보 등이다.

먼저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통합 지원하는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전주형 통합돌봄 2020’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올해 통합돌봄과를 신설한 전주시는 돌봄 대상자를 지난해 550명에서 1200명으로 늘리고 돌봄 어르신 모델을 기존 3개 유형에서 8개 유형으로 세분화키로 했다.

또한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등 6개 분야로 나눠 운영되던 돌봄체계를 1개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해 운영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전담사회복지사 22명과 생활지원사 259명을 선발한 상태로 오는 3월부터는 4700명까지 맞춤 돌봄 대상자를 확대해 돌봄체계를 튼실하게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확충을 위해 전국 최초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인증된 사업장인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올 연말까지 설립키로 했다.

영아부터 어린이까지 ‘야호 온종일 돌봄’ 환경 구축의 일환으로 시는 지난해 2개소를 운영하던 야호 다함께돌봄센터를 혁신도시, 효천지구, 에코시티 등에 5개소로 확대키로 했다.

또 영유아 자녀를 위한 공동육아나눔터도 만성지구와 효천지구, 에코시티에 3개소를 추가 구축한다.

이어 에너지 자립을 위해 시민과의 에너지전환을 위한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빈곤층에 대한 에너지 복지사업 추진을 위한 에너지센터가 오는 3월 문을 연다.

나아가 기후변화와 에너지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준공한 1호기에 이어 호성동 소재 천마배수지에 100㎾ 규모 제2호 시민햇빛발전소와 서신배수지에 100㎾ 규모 제3호 시민햇빛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제4,5호의 발전소도 빠른 시일 내에 부지를 확정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새활용센터 ‘다시봄’을 전주형 자원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중추적인 거점으로 삼고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상징적 장소화 ▲시민과 함께하는 새활용 문화 정립 ▲제품의 유통과 판매까지 지원하는 산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또한 미세먼지를 저감해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 45개소의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팔복동 공업지역 등의 환경오염 합동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복지와 환경은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분야로  더 꼼꼼하고 더 탄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이 필요한 것”이라며 “유관기관과 연계·협력하고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역량을 결집해 사람중심의 복지·환경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