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정책 민간위원회 개최
6개분야 1조926억사업추진
저출생 난임부부 치유캠프
중장년엔 4060 취업지원등

전북도가 올해 인구정책 방향을 ‘인구정책의 내실화’와 ‘도민 체감도 향상’으로 정하고 투트랙 전략을 본격 가동한다.

전북도는 12일 전북도청에서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를 열고 올해 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올해 인구정책 시행계획에는 저출생, 청년·일자리, 고령화·중장년,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개 분야 175개 과제로 1조 926억 원 규모의 사업이 담겨 있다.

실제로 저출생을 위해서는 난임부부 자연치유 캠프, 임산부 이송비 지원 등 75개 사업을 추진하고 청년‧일자리사업을 위해서는 전북 청년 종합센터 운영, 전북형 청년활동 수당 등 48개 사업이 진행된다.

고령화‧중장년을 위해서는 4060(신중년) 취업지원, 은퇴자 작업공간 설치 등 6개 사업이, 농촌활력을 위해서는 귀농귀촌 활성화 지원,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 20개 사업이 시작된다.

또 다문화를 위한 건강가정‧다문화 지원센터 통합서비스 운영, 글로벌 마을학당 운영 등 18개 사업과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층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공공 실버주택 등 8개 사업도 올해 모두 추진될 예정이다.

도는 전북 특화전략으로 인구정책 브랜드 사업, 체류인구 증대, 제2고향 만들기 사업 정책화를 추진하고 인구감소지역 지원사업도 시행한다.

1시군 1특화 인구정책으로 청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전주시), 청년창업 희망키움 사업(군산시), 관외 출퇴근 근로자 열차 운임비 지원(익산시) 등 14개 사업을 시군과 협력하여 추진한다.

최용범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인구정책 효과는 당장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민‧관위원회와 함께 내실 있게 인구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체감형 특화전략으로 전북의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도, 관계기관이 협업하여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위원회는 올해 인구정책 추진계획과 ‘(가칭) 제2도민증 추진방안’ 이 보고‧논의됐다.

이 자리에서는 제2도민증 도입에 대해 대상, 발급혜택 등에 대해 향후 전문가 자문 및 각계 의견수렴을 통해 상반기 중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