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부 부처별 업무보고가 17일부터 본격 시작됨에 따라, 전북도가 국정방향에 부응한 지역차원 사업을 포함시키기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현안사업 외에 지역발전을 이어갈 후속사업이 필요한 만큼, 정부의 신년 기조를 분석, 궤를 같이 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키로 한 것이다.

또 각 부처의 대통령 보고를 면밀하게 검토해 국가예산 반영과 공모사업 등의 발굴에 나서는 한편, 전북 사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한 논리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17일에는 기재부와 산업부 중기부와 금융위가 각각 업무보고에 들어갔으며, 오는 25일에는 행안부와 국토부 해수부가 진행한다.

이어 문체부와 교육, 복지, 여가, 법무, 권익위, 공정위 등도 일정을 조율 중이다.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나아진 경제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따라서 17일 경제관련부처 업무보고 현장에서도 경기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 날 “전방위적인 경제활력 제고 노력을 통해 경제 상황을 반등시키고 리스크를 전제적으로 관리해 우리 경제 불확실성을 최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업무보고 주제는 ‘도약하는 경제, 새로운 미래’다.

전반적으로 혁신성장을 바탕으로 한 ‘희망’에 방점을 찍었다.

기재부는 ‘4+1 전략’을 앞세웠다.

기존산업ㆍ시장의 혁신, 신산업ㆍ신시장 개척, 혁신기술ㆍ연구개발(R&D) 확대, 혁신인재ㆍ금융 양성에 제도ㆍ인프라 개선을 더하는 계획이다.

따라서 전북도 역시 전북연구원과 전북TP 등 전문가들과 연계한 사업의 구체화 작업과 논리를 보강해 부처업무보고에 전북관련 사업을 반영시키기 위한 후속대책에 들어갈 계획이다.

오는 4월 안에는 정부와 기조를 같이한 신규사업을 발굴해 이를 ‘2021년 국가예산 확보사업’으로 반영시키거나 올해 안에 중앙 공모사업에 시기별 대응에도 나설 방침이다.

국가계획 반영 사업은 중앙부처와 협의해 대응하는 한편, 전북도에서 시책화가 가능한 사업은 도 정책에도 적극 반영시켜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에 대한 대응방안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부처별 업무보고 검토, 국가예산을 발굴하는 데 본격 착수하기로 했다”면서 “중앙공모사업 발굴과 대응방안 등을 28일까지 수립, 3월 중순에는 총괄보고 후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