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계층 채무조정성과
안전망 역할 톡톡 만족도↑
행안부 올해까지만 국비지원
도 지원 없인 존립 불투명

도내 금융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 잡은 전라북도서민금융복지센터(센터장 김소원, 이하 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전북도의 지속적인 예산지원 및 규모 확대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행정안전부가 추진한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설립된 가운데 올해까지만 국비가 지원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센터를 통해 재기에 성공한 사례가 늘면서 이를 찾는 금융취약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인력 충원 등 규모 및 역할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

17일 센터에 따르면 전북도가 금융 상담이 지원되지 않는 소외지역 중심으로 금융 및 복지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채무근절 및 자활기능 회복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한 행안부의 ‘서민금융복지센터 지원사업’에 지난 2018년 1월 선정됐다.

이에 지난 5월 16일 센터를 설립, 전북신용보증센터에서 운영키로 했다.

사업기간은 3년이며, 예산은 국비와 도비 매칭(각 50%씩)으로 지원됐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지난달 31일 기준) 총 5천33건의 상담이 이뤄졌으며, 상담분야는 ‘채무조정’이 89%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금융(대출)(6.1%)’, ‘채권협상(2.2%)’ 등의 순이었다.

특히, 금융소외계층 자립의 발목을 잡고 있는 채무조정의 경우 그동안 73건이 해결, 감면금액은 무려 106억6천700만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51건(90억8천900만원)은 채무조정이 진행 중이다.

단순 상담에만 그치지 않고 채무감면, 일자리 연계 등 실질적인 도움과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함으로써 금융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도모함에 따라 센터의 문턱을 넘는 금융소외계층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무엇보다 금융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설립된 후 신용회복위원회 전주지부, 전북광역자활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전주지부,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전북센터,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금융감독원전북지원, 노사발전재단 전북중장년일자리본부, 한국금융복지상담사협회 등 다양한 기관과 꾸준히 협약을 통해 지원 협력 체계를 확대·강화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2019 전북 서민경제 희망불씨 살리기’ 빈 탕감행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해 금융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앞당기기 위해 활발히 활동했다는 점 역시 만족도 향상에 힘을 보탰다.

이처럼 센터가 빠른 속도로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을 지원하는 금융플랫폼형 복지지원 전문기관으로 안착,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사업이 올해 마무리, 즉 국비 지원이 올해를 마지막으로 내년부터는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원 예산은 국비와 도비가 절반씩으로 만약, 도에서 이를 감당하지 않는다면 센터의 앞날은 불투명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센터가 안정적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의 지속적인 예산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도에서 내년부터 이를 감당한다고 하더라고 센터를 찾는 금융소외계층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센터 역할 및 규모 확대에 따른 고민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인력(센터장 포함 6명)으로는 급증하는 상담 건수를 감당하기에 한계가 있는 데다 금융복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여건 개선도 시급하기 때문.

센터가 위치한 전주시를 제외한 13개 시·군에 대한 이용률과 편의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다.

센터 관계자는 “금융복지 사각지대가 놓인 금융취약계층을 제도권으로 이끌어 내면서 재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긍정적인 사례가 늘면서 센터를 찾는 금융취약계층이 늘고 있다”며 “이에 안정적,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