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과 역량 총결집 대응
예산 집행-가짜뉴스 대처
밀집-접촉활동 자제 권고
청도등 방문자 특별관리

2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10대 특별 대책' 관련 대도민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10대 특별 대책' 관련 대도민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송하진 도지사가 24일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자,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신천지 시설 폐쇄 등을 담은 10대 특별대책 담화문을 발표했다.

송 지사는 이 날 전북도청에서 담화문을 내고 “도내 시·군과 함께 모든 역량을 총집결해 강력한 대응 체계를 구축 시행하겠다”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에 맞는 강력하고 선제 대응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담화문에서 송 지사는 △확산방지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비상 추가경정 예산안 긴급 편성·운영 △방역·대응 예비비와 재난기금의 최대한 신속한 집행 △예방 행동수칙 지키기 운동 전개 △선별 진료 전담 의료기관 및 전용 병동 지정으로 체계적인 진단치료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군 보건소의 일반업무를 잠정 중단하고 총력 대응 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모든 정보의 투명하고 신속한 공개 및 유언비어·가짜뉴스 전파·확진자 신상 공개 등의 위법행위 단호한 대처 △집회·종교활동을 비롯한 불특정 다수의 밀접 및 접촉 활동 자제 권고 △신천지 시설의 전수 조사 및 폐쇄 △대구 신천지교회와 청도 대남병원 방문자 및 접촉자 특별 관리 등도 시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유학생 기숙사 입소가 불가피한 경우 “자가격리, 다중집합시설과 대중교통의 소독·방역, 무료급식소· 요양원·어린이집 등 감염 취약지대 관리 강화, 모든 공무원의 비상 근무체제 지속 등도 강력히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3.1절 기념식 등 도내에 예정돼있던 행사는 당분간 전면 취소하고, 집회와 종교 활동 등 불특정 다수가 모여 밀접 접촉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대한 자제도 권고했다.

송 지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병원과 상점이 문 닫고, 확진자 동선 공개로 피해를 본 업체에 매우 송구하고 가슴 아프다”며 “이는 확산방지와 도민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양해해 달라”고도 언급했다.

송 지사는 “과도한 두려움보다는 아픔을 함께 하는 마음과 따뜻한 격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코로나19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병인 만큼 개인위생과 예방 행동 수칙을 엄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북에서는 지난 12일 최초 확진자가 병원에서 격리 해제됐으며, 현재 2명의 확진자가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