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도대남병원 입원자
전북대병원으로 이송 치료
의료진중심 민간협 가동해
보건소-병원 역할분담 조율

대구경북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를 수용할 음압병상이 부족하자, 환자들의 타지역 이송이 본격화 됐다.

전북에서도 국립중앙의료원의 요청에 따라 25일 오전 2시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인 경북 청도 대남병원 입원자 A(57)씨를 국가지정격리병원인 전북대병원 음압병상으로 이송해 치료 중이다.

이번 주를 고비로 코로나19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전북도는 지역 컨트롤타워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장기플랜 마련과 민관 협의체 등을 서둘러 구축, 일선 병원들과의 소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는 메르스 사태 이후, 전북도와 종합병원, 일반병원 의료인 주축으로 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지만,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해 현재는 흐지부지한 상태다.

또 장기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병실확보와 시설확보, 인력확보 계획 등의 수립도 시급하다.

전북지역에 음압병실을 갖춘 곳은 원광대병원과 전북대병원으로, 8실 11병상이 운영 가능하다.

1인1실 규정이 적용되면 한 번에 8명의 확진자만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위급시 환자들끼리 병실을 공동으로 사용할 경우 11병상까지 가능하다는 게 전북도 입장이다.

25일 현재 입원 가능한 병상은 6실 9병상 이지만 전북대학교병원과 원광대학교병원은 국가지정병원이다 보니, 국립중앙의료원이 전북에 협의보다는 통보형식으로 환자가 배정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상황에서 대구-경북의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코로나19 중증환자에 대한 전북 이송을 거부한다는 것은 도의적으로 어렵게 됐다.

따라서 지역 의료계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가용한 의료자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감염자 급증에 대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건소와 1, 2, 3차 병원간 역할 등 감염병 관련 의료 시스템을 정비하지 않으면 대구처럼 대규모 환자 발생시 대 전북은 혼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역 의료현장에선 코로나19 관련 중앙과 전북도, 보건소와 1, 2, 3차 병원간 진료 지침이나 영역 등이 명확하지 않아 의심환자 등에 대한 체계적, 효율적 진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감염병전담병원 지정이나 대형 종합병원들의 협조 등을 이끌어 내며 전북도는 큰 틀의 장기 대책이 어느 정도 마련은 됐으나, 대규모 확진자 발생에 대비한 역할분담 등 디테일한 부분 지침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보건소와 각 병원간 역할 분담 등을 통해 조정이 필요하며, 의료계 현장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전북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창구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