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200실 이상 못박아
접근성-치료연계성 최선
도 100실미만지정 전면수정
환자 7명뿐··· 필요시 가동

200실 이상 대규모 공간을 갖춘 ‘생활치료센터’ 물색에 전북도가 서둘러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코로나19 경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를 시도 주관으로 200실 이상 대규모 시설로 지정할 것을 못 박았기 때문이다.

또 후보지는 접근성과 시설의 상황, 주거지 이격, 치료연계성 등을 우선순위에 두고 지정할 것도 명시했다.

운영계획도 시도가 자체적으로 행정과 의료 인력, 의료장비 등을 확보 운영토록 했으며, 계획수립도 시도에 모두 세울 것을 공론화 했다.

따라서 도내 전 시군에 100상 미만의 소규모 센터를 지정하려 했던 전북도의 방침에도 수정이 요구된다.

중대본은 신천지 교인에 대한 집단 발생으로 환자가 급증할 것을 대비, 시도주관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지정.

운영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일부 자치단체에서 시군을 상대로 100상 미만의 교육원이나 휴양림 등을 지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군소센터로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에는 조건이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경북이 22개 시.군에 31곳의 시설을 만들겠다며 대부분의 병상 규모를 20개 남짓으로 공개했다.

31곳 가운데 26곳은 산림휴양시설로 지정했다.

이에대해 정부는 휴양시설들이 의료진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상급 병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환자 관리가 어려워 정부 지정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전남의 경우도 코로나19 경증 환자를 수용할 ‘생활치료센터’ 후보지 물색에 나서고 있으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련원과 교육시설 등을 대상으로 생활치료센터 적지를 파악, 동부와 서부, 중부 세 개 권역으로 나눠 최소 3곳을 지정할 계획이지만 100명 이상을 수용할 시설이 많지 않아서다.

전북도 역시 최근 시군에 지시한 100실 미만의 소규모 생활치료센터가 10개 이상 넘어서게 되면 의료시설이나 관리 인력 확보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경제규모에 맞춘 선택과 집중이 시급하다.

생활치료센터는 증상이 없거나 적은 경증환자들이 입소하는 시설이다.

전북처럼 확진자가 7명에 불과하고, 신천지 교인들로 인한 대규모 확산 조짐이 보이지 않는 시도들은 대상시설 관리자들과 합의해, 필요한 시점에 가동될수록 준비하면 된다는 게 중대본의 공식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애초 시군에 생활치료센터 지정을 요청한 것은, 적합 부지 후보지를 도에서 물색하기 위한 협조차원이었다”면서 “센터는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가동하는 것인 만큼, 훗날을 위해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