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에 대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기간을 올 연말까지 연장키로 했다.

예산을 쏟아 부어도 소상공인들에 대한 경제 지표나 일자리 상황이 좋아지지 않자 지원 기한을 늘린 것이다.

애초 전북도는 2년 연장을 요구했지만 정부가 8개월 연장하는 선에서 마무리해 아쉬움을 남겼다.

치명타는 조선업과 자동차 관련 기업들의 저조한 실적이다.

기업 여건이 열악하다 보니 고용, 지역상권 침체가 뒤따르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군산지역은 그야말로 초토화 돼 있다.

실제로 2017년 7월 현대자동차 군산조선소, 2018년 5월 한국지엠(GM) 군산공장이 잇따라 폐쇄됐다.

최근에는 타타대우상용차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OCI 군산공장도 대규모 실직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이런 형편에서 지난 1월 31일 군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8번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경제가 설상가상인 처지다.

조선과 자동차산업 공장이 문을 닫은 군산은 2018년 4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고, 4월에 기간 종료를 앞두고 있다.

10일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심의회 결과 군산 등 전국 7개 고용위기지역의 지정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연장 결정은 고용위기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조선업 등 업황의 변동성에 더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용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이뤄진 것이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근로자 생계부담 완화 △재취업·직업훈련 기회 확대 △사업주 지원을 통한 고용유지 △지역 일자리창출 등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군산은 지난 2년간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해 사업주의 고용안정과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고용촉진 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왔다.

최근에는 ㈜ 명신이 한국 GM 군산공장을 인수해 전기차 생산을 추진 중이나 본격적인 생산궤도에 들어서기까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결국 지역의 고용 회복세가 더뎌 지역경제의 실질적인 회복으로 이어지기는 부족했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 타격이 가중되면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했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에 따라 조선업 등 제조업의 고용회복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군산 상생형 일자리를 필두로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소상공인 지원 등 105개 사업에 국비 5천563억원을 지원받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