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8천명··· 메르스이후 처음
고용률 58% 전년비 0.4%p 올라

도내 고용시장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영향을 미쳤다.  

가뜩이나 내수와 해외시장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가운데 코로나 19가 이를 더욱 가속화 시키면서 일시 휴직자가 급등한 것이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향후 고용시장의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1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2020년 2월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도내 고용률은 58.0%로 전년동월보다 0.4%p 상승, 취업자는 90만4천명으로 1년 전보다 3천명 증가했다. 실업자는 3천명 감소한 2만7천명으로 파악, 실업률 역시 0.3%p 하락한 2.9%로 나타났다.

고용지표가 양호해 보이기는 하지만 전달에 비해 고용률 증가폭이 좁아진데다 무엇보다 취업자에 포함되는 일시 휴직자가 1년 전보다 무려 244.0%(2만7천명)나 증가한 3만8천명으로 집계, 즉 고용시장에 낀 먹구름이 여전한 상황. 

이는 특히, 전국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가뜩이나 대내외 경기가 쉽사리 풀리지 않는 가운데 코로나19가 이를 더욱 위축시킴 셈이다. 

더욱이 2월 고용률 조사 시점이 월초로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본격 확산되기 전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실제 상황은 나빴을 가능성이 크다.     

2월 취업자를 산업별로 보면 농림어업이 전년동월보다 5천명(3.1%) 정도 증가한 15만1천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기업 경기를 짐작할 수 있는 광공업 취업자(12만4천명)는 제자리걸음을 걸었으며, 취업자 규모가 큰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 취업자(62만9천명)는 1년 전보다 0.3%(2천명) 소폭 감소했다.
종사상 지위별로는 비임금근로자는 증가한 반면 임금근로자는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선, 비임금근로자는 전년동월보다 1만7천명 증가한 31만1천명으로, 자영업자가 1년 전보다 7.1%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파악됐다.

임금근로자의 경우 상용근로자만 0.5%(2천명) 소폭 증가했을 뿐 일용근로자와 임시근로자가 각각 19.6%, 3.1% 정도 하락함에 따라 1년 전보다 2.4%(1만5천명) 준 59만4천명으로 집계됐다.

자영업자 수가 늘었지만 상용근로자의 증가세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데다 일용근로자의 하락세가 거센 상황으로, 자영업자 대부분 소상공인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산이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며 소비심리 위축과 기업 경영난이 나날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더욱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수출 여건이 악화되고 여행·항공산업 등이 벼랑 끝에 서 있는 만큼 ‘고용대란’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코로나19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원 정책이 신속히 추진됨은 물론 소비 활성화를 통한 경기 부양 등의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통계청 전주사무소 관계자는 “일시 휴직자가 지난 2015년 메르스 이후 처음으로 급등한 것 같다. 코로나19 여파로 분석된다”며 “하지만 조사 시점이 월초로 코로나19 여파가 제한적으로 나타난 셈이다. 3월 고용동향을 조사하면 어느 정도 여파가 컸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내 일자리 관련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시장의 안 좋다.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일용·임시직 자리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며 “3월에는 더 안 좋지 않겠느냐. 코로나19 후폭풍이 거셀 가능성이 큰 만큼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