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당-유권자 3대 관심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따라
정당-후보 유권자접촉제한
민주후보 토론불참 몸사려
현안산적 정책경쟁 펼쳐야

4.15 총선에 출마할 도내 10개 선거구의 경쟁자들이 최종 확정됐다.

선관위에 기탁금 1,500만원을 정상적으로 납부한 후보자들은 도내 10개 선거구에서 내달 2일부터 총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을 펼친다.

이 기간 동안 후보자는 자신의 특장점을 내세우며 유권자들에게 한 표를 호소하게 된다.

 전북은 새만금을 비롯해 탄소산업, 신재생에너지, 공항 등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할 현안이 쌓여 있다.

여기에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도 주요 과제다.

또 탄소소재법, 국립공공의료대 설립 등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

4.15 전북 총선, 이제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4.15 총선에서 도민과 유권자들이 관심을 모을 사안, 3가지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1 코로나19, 총선 블랙홀인가

코로나19 사태는 조기에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인 팬더믹, 공황이 우려되는 상태다.

이로 인해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 분위기도 예전 같지 않다.

주요 정당들이 비대면 선거운동에 중점을 두면서 총선 열기를 띄우기 힘들어 보인다.

더욱이 사회 전반적으로 모임 취소, 연기를 포함해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펼쳐지면서 정당과 후보들은 유권자들과의 접촉할 기회를 거의 잃어버리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가 총선의 모든 것을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요 언론과 방송, 인터넷 등 주요 여론 매체는 코로나 사태에 집중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기는 하지만 일각에선 이를 '악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일례로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전북 10개 선거구를 모두 승리하겠다는 목표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도, 민주당에 대한 탄탄한 지지세를 감안한 것이다.

이 때문에 토론회와 같은 여야 대결의 장을 꺼리는 모습이 역력하다.

실제 민주당 소속 상당수 후보가 경쟁 후보와의 토론회 참석을 기피하고 있다.

토론회에 나가서 자칫 '흠집'이라도 잡히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집권여당의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후보자들이 주요 토론에 불참하는 건 도민과 유권자에 대한 기본적 자세가 결여됐다는 비판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선거 유세 활동도 제한적이다.

도민과 유권자들이 정당-후보들을 상호 비교 검증하는 자리가 없는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 지난 29일 민주당의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이 군산과 남원을 방문해 "비대면 선거운동과는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경쟁자들의 지적도 제기됐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더 큰 문제는 투표율이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권자들이 코로나를 의식해 투표장에 나가지 않으면 조직표를 가진 정당들이 유리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유권자들의 올바른 표심이 총선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처럼 코로나19가 4.15 총선 전반을 끌어 삼키는 블랙홀이 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여야 정치권이 블랙홀에서 벗어나, 어떤 방향으로 선거 분위기를 만들어갈 지 주목된다.

특히 현안이 많은 전북의 경우, 집권 민주당이 정책경쟁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