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명중 9명 응답··· 고상진등
8명찬성··· 윤준병 당선후밝힐것

전북지역 총선 후보들이 한빛원전 1·3·4호기 조기 폐쇄를 두고 의견을 달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가 총선 후보자 30명에게 전남 영광의 한빛원자력발전소 1,3,4호기 조기 폐쇄와 원자력안전법 개정 등 탈핵 정책을 질의한 결과 민생당 고상진, 유성엽, 정의당 권태홍, 염경석, 오형수, 민중당 전권희, 무소속 임정엽, 최형재 후보 등 8명이 찬성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윤준병 후보는 당선되면 한빛발전소에 대한 의견을 따로 밝히겠다는 의견을 내놨고, 그밖에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후보 등 21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후보는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한빛원전에 대한 의견을 따로 밝히겠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나머지 21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응답하지 않은 21명 중에는 조기 폐쇄에 반대하는 견해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공개했다.

탈핵연대는 이 결과를 참여 단체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관련 내용을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이세우 탈핵연대 공동대표는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거대 정당의 대부분 후보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중요한 정책질의에 응답하지 않아 매우 실망스럽다”며 “이런 내용을 도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심판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후보들은 기후위기 정책질의에도 응답이 없었다”면서 “도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를 외면한 채 전북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면 100% 당선된다는 잘못된 정치적 관행이 만들어낸 오만불손한 태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한편, ‘탈핵에너지 전환 전북연대’가 도내 총선 후보 30명에게 보낸 질문지는 △한빛원전 1·3·4호기 조기폐쇄△핵발전소 지자체에 핵발전소 규제권한 부여하는 원자력안전법 등 개정△핵발전소 재가동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지자체에 재 가동 동의권 부여△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건설 반대 등이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