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군산조선소 재가동
탄소법-공공의료대법 처리
대한방직 활용 책임무겁게
전북산업개발 여당역할 커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지역 발전을 시키겠다는 총선 공약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20대 국회에서 아직 해결되지 못한 현안이 다수 남아 있고, 이번 4.15 총선에 나섰던 국회의원 당선자들도 “21대 국회에서 해 내겠다”고 약속한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전북 발전을 위해선 이들 현안이 차질없이 추진돼야 하며 이를 실행하는 데는 당선자들에 대한 도민들의 지원과 견제가 필요하다.

20대 국회의원들은 20대 임기가 끝날 때까지 지역 현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도내 의원들은 추경을 포함한 국가 현안과 전북 주요 사업들의 추진에 힘을 쏟았다.

국회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가 ‘긴급 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했고 도내 의원들도 의정활동에 충실했다.

민생당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20일 본회의가 끝난 후 “코로나 추경 등 현안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이 20대 국회 임기동안 현역 의원들은 주요 사안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하지만 관례적으로 보면 새로운 국회가 열릴 때까지 주요 사안이 미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20대 국회에서 해결하지 못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문제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소재법-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 등도 20대 국회에서 처리하기는 힘들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들 핵심 사안은 21대 국회 당선자들의 몫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1대 국회의원들은 4.15 총선 과정에서 수많은 공약을 했다.

전북과 지역 발전이라는 기본적인 약속은 물론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획기적 언급을 했다.

더욱이 21대 당선자 10명 중 9명이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향후 지역 현안에 대해선 절대적으로 민주당의 역할에 달려 있고 책임도 민주당이 지게 된다.

남원임실순창에서 당선된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20대에 이어 연속으로 의정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지역내 숙원사업인 국립공공의대 법안 처리는 다소 속도가 불을 수 있다.

4.15 총선을 앞두고 익산갑의 김수흥 당선자(민주당)는 전북도청의 익산 이전 추진을 강조했고, 전주권 당선자들도 대한방직 부지 활용 방안이나 전주시청 이전 등에 대해 각기 입장을 내놓았다.

또 새만금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새만금 해수유통 논란이나 부창대교 건설 등도 주요 공약이다.

이런 주요 공약 추진과 함께 21대 당선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북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산업도 대거 창출해 내야 한다.

포스트 새만금을 위한 전북 산업을 개발하고 이를 강력히 추진해야 하는 것.

이와 관련해선 도내 당선자들의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민주당의 역할과 과제가 매우 크다.

특히 지역 발전을 위해 도민과 유권자들은 21대 당선자들에게 최대한 힘을 실어주는 한편 이들의 현안 추진 노력을 엄정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