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부문만 심사위원 초청
최소인원만 참여 비공개로
행사 축소··· 내달 28일 개막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는 관객 참여 없이 경쟁부문 중심의 비공개 영화제로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일정을 한 달 여 미룬 영화제는 그동안 안전한 영화를 치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심해왔다.

영화제 안팎에서도 강행과 연기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해왔다.

영화제측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다 가족의 달 연휴로 인해 재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영화제 조직위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논의 끝에 올해는 국제경쟁과 한국경쟁, 한국단편경쟁 등 각 경쟁부문만 진행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영화제는 일체의 행사가 진행되지 않고, 관객도 참여하지 않은 채 경쟁부문 심사위원과 초청작 감독 등 최소인원만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전주프로젝트마켓을 비롯한 창작지원 프로그램은 예년과 다름없이 진행된다.

전주영화제 이준동 집행위원장은 “5월 연휴를 맞이하며 방역 당국이 초긴장 상태에 있는 만큼 전주국제영화제도 국민의 안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최선의 방법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며 “하지만 동시대 영화예술의 대안적 흐름을 주도하는 영화와 영화인들을 발굴, 지원하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역할은 계속되어야 한다.

코로나19가 안정되면 올해 영화제 주요작들을 관객들 앞에 소개할 수 있는 자리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5월 28일부터 6월 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