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28일 전라북도와 합동으로 코로나-19 집단 감염 예방 활동 준수 사항이 실질적으로 잘 지켜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김제시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불시 점검을 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예방 유행대비 사회복지시설 대응 지침」과 「사회복지시설 생활수칙」 배포하여 비상연락체계, 감염관리자 지정, 방문객 출입금지 여부, 입소자 외출·외박·면회 금지, 시설 내 모든 종사자와 입소자에 대해 매일 2회 발열 체크 등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점검에서 김제노인전문요양원은 복지부의 지침을 요양원 전 종사자가 정확하게 지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명시한 생활수칙을 정하고 교육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던 점은 모범이 될 만하였다.

상시 주 1회 실시하던 초미립 공기 소독과 집기류 소독을 코로나-19 대응 기간에는 매일 실시하고, 출퇴근 종사자 동선 관리, 어르신 면회 금지에 따른 대책, 안전관리 방법 등 종사자들은 매일 구체적 수칙대로 일사불란하게 철저한 예방 활동을 하고 있었다.

또한, 의심 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모든 부서가 동시에 실행하여야 하는 대응 매뉴얼을 갖추어 놓았다.

격리실도 환자 이송 시 접촉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동선까지 고려하여 원장실을 격리실로 변경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 놓고 있었다.

보호자 면회를 하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테블릿 pc를 이용하여 영상통화를 시행하고, 시설 내 어르신 프로그램 참여 등 일상 소식과 사진을 보호자 소통 SNS 공간에 매일 올려 안심시켜 드리고 있었다.

노기보 원장은 “이러한 활동은 이번 코로나-19 기간이 아닌 평소 직원들의 예방 활동과 수칙에 추가하여 실행하고 있는 사항이다. 특히 요양원 어르신들은 감염에 취약하여 전염병 감염 시 치사율이 매우 높다.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위험한 감염원이 될 수 있어 평상시 몸에 익은 예방 습관을 기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직원들은 어르신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이러한 사명감으로 이번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내고 있다” 고 말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