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주시가 앞장서 추진한 ‘착한 임대운동’과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해고 없는 도시 만들기’ 등 전주발 상생실험이 주목을 받는 자리가 마련됐다고 한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가 열렸고 여기에 김승수 전주시장이 패널로 참여,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전주가 취한 일련의 성과들을 풀어냈다고 한다.

김 시장은 매출감소로 어려움에 처한 영세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한 ‘착한 임대운동’, 경제위기로 일상이 무너진 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해 전국 최초로 자체 추진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정책을 소개했다고 한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국회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진표 국회의원, 박광온 국회의원이 주최·주관한 이날 토크콘서트는 이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빛났던 각 자치단체와 주민자치회의 우수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자치분권의 성과와 개선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경기불황 속 임차인들의 고통분담을 위한 ‘전주발 착한 임대운동’,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소독 운동’, 지역 상권 활력을 위한 ‘착한 소비 운동’, 마음을 이어 사람을 품는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해고 없는 도시’ 등 총 5가지 전주형 상생실험 노하우를 소개했다.

내놓았다하면 전국적 주목을 받고 성공 사례로 회자되는 전주의 상생정책.

과연 비결은 무엇일까? 이 물음은 김 시장의 시책 입안과 추진 프로세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착한 임대운동과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등과 같은 정책은 사실 시민들의 삶에 녹아들어야만 나올 수 있는 정책들”이라며 “이런 정책은 시민들이 시정 주요현안이나 중점시책을 입안하고 결정할 때 직접참여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한마디로 몇몇 담당 공무원들이 책상에 앉아 머리를 쥐어짜낸 정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이 난국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머리를 맞댄 결과라는 것이다.

시는 이렇게 도출된 생각들을 정책으로 다듬고 이를 입안함으로써 모두가 윈윈하는 실효적 대책들을 내놓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결국 전주의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책들이 전국적 주목을 받고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몇몇의 공무원들도 그렇다고 몇몇의 시민사회단체 구성원들도 아니다.

시민들의 삶에 녹아들어가기 위한 전주시의 올바른 위민행정(爲民行政), 그리고 이에 적극 참여하고 동조한 ‘깨어있는 시민의식’의 합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