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납품 대형마트 사용제한
행안부 단말기 구매 허용에도
카드사는 안돼··· 소비자 혼란

전북지역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가구는 81만 8743세대, 지원액은 5100억 원 정도로 추산되는 가운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놓고 일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사용처를 둘러싼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동일한 업종이라도 외국기업 매장은 쓸 수 있는데 국내기업 매장에선 사용이 불가한 게 대표적이다.

롯데하이마트에서 국산 전자제품 사는 건 안 되는데, 애플 매장에서 수입품 사는 건 된다.

중소기업들도 납품하는 대형 마트에서 생필품 사는 건 ‘대기업 점포’라서 안 되는데, 골프 전문점에서 골프채 사고 고급식당에서 코스 메뉴 먹는 건 가능하다.

휴대전화 판매 현장 곳곳에서도 재난지원금으로 사용을 두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지원금으로 단말기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카드사는 이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난 17일 A씨는 16개월전 휴대전화를 개통했던 대리점에서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사은품을 주겠다는 내용이었다.

대리점을 방문한 A씨는 일시불로 스마트폰 가격을 결제해야 하는 조건에 잠시 망설였지만, 신형 스마트폰의 편리한 기능을 보고 구매를 결정했다.

하지만, 실제 결제를 해보니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되지 않았다.

A씨가 재난지원금을 받은 카드사는 해당 대리점을 사용처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사 직영점이나 대리점이 매출관련 내역을 제출할 때 단말기 구매대금과 통신요금을 구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자체를 막고 있다.

정모씨(52.전주시 효자동)는 “똑같은 제품을 사는데 어딘 되고 어딘 안 된다는 게 이해할 수 없다”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도 좋지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 혁신도시에 거주하는 이모(39.여)씨도 “압력밥솥이 고장 나서 지원금 받으면 신제품으로 하나 사려고 했는데 가까운 롯데 하이마트에서는 지원금을 쓸 수가 없다”면서 “동네 마트에서 식료품이나 사라는 것 같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별로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이상 100만원씩 지급된다.

이 같은 기급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포인트·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3가지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신용·체크카드와 선불카드는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사용해야 한다.

단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세대주의 거주지 소재 특별시·광역시·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