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 희망상임위 3곳 중복
국토위-산자위 등 조율 시급
민주당 전대서 목소리 내야
대표경선 정치적 선택 중요

도내 21대 국회 당선인들이 ‘원팀’을 선언하면서 도민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중진 정치인 부재의 우려감을 원팀이라는 팀웍으로 극복하겠다는 것이어서 결과가 주목되는 것.

21대 국회 당선인들은 이달 30일 국회 임기 시작과 동시에 산적한 현안을 안고 출발한다.

국립공공의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첩첩산중인 현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원팀의 성공 여부도 정해진다.

27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도내 당선인들이 원팀을 선언한 이후 실질적 움직임이 펼쳐질 지 관심이 모아진다.

도내 당선인들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대책 수립, 새만금공항 조기 건설 등의 현안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21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배치가 중요하다.

도내 지역구 당선인 10명 중 더불어민주당 9명과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희망 상임위를 보면 3곳이 복수로 겹쳐져 있다.

문제는 전북이 반드시 들어가야 할 상임위가 10곳 정도로 분류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들 상임위에 적어도 한 명씩 들어가기 위해선 상임위를 조율할 필요가 있다.

재선의 정운천 의원(미래한국당 비례)까지 포함해 당선인들이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전북 원팀이 이뤄질 수 있다.

실제로 도내 10명 당선인의 희망 상임위를 보면 국토교통위에 무려 3명,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 2명, 보건복지위에 2명이다.

국토교통위에는 김윤덕, 김수흥, 윤준병 당선인이 그리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는 이상직, 신영대 당선인이 희망하고 있다.

또 보건복지위는 김성주 당선인과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희망한다.

전북 입장에선 공공의대법, 지방세법, 새만금법 개정 등을 담당하는 법제사법위원회와 국가 주요 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재정위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위, 문화체육관광위 등도 주요 상임위다.

이 때문에 도내 당선인들이 21대 국회 개원과 맞물려 특정 상임위에 집중되지 않도록 조율하는 게 원팀의 첫째 조건이다.

도내 정치권은 또 차기 민주당 대표 선거를 놓고도 원팀을 이뤄야 한다는 지적을 받는다.

전북은 더불어민주당의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치적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도내 당선인들은 눈에 띄는 역할을 하지 못했고 결국 민주당의 원내 주요 직에 올라가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8월 전당대회에선 전북의 분명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원내대표 경선과 비슷하게 당 대표 경선에서도 무색무취의 색깔을 보일 경우, 전북 중진 부재 상황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이처럼 21대 국회의 전북 당선인들은 상임위 조율과 민주당 대표 선거에서의 선택 등 두 가지 난제가 있다.

도내 당선인들이 ‘원팀’을 선언한 만큼 21대 국회 초반부터 배려와 협력으로 원팀을 실천해 나갈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