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1호법안 영세사업자
간이과세기준 1억확대 발의
이원택-김윤덕 지역 발전
위한 의정활동 전력 각오

국회 이상직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을)은 1일 21대 국회의 1호 법안으로 소상공인 세부담 완화를 위한 영세사업자 간이과세기준을 1억원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부가가치세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자영업자 다수의 납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직 의원은 법안 발의와 관련,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실물시장경제 최후단의 자영업자들의 위기 극복대책으로 법안을 마련했다”면서 “코로나19 사태처럼 예상치 못한 국가재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현장의 어려움을 직시하고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생대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1대 국회의 국회의원 임기가 지난 달 30일 시작된 가운데 도내 국회의원들이 1일 사실상 국회 첫 출근을 통해 지역 현안 추진에 적극 나섰다.

그러나 사무실 이전이나 집기 세팅이 완전히 마무리되지 않아 일부 사무실은 아직 어수선한 분위기다.

그럼에도 불구 의원들은 이상직 의원처럼 21대 국회 첫 법안을 발의하거나 ,기자들과 소통하면서 지역 발전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은 1일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 만큼 전북과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재선의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갑)도 “문재인 정부,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코로나 19 사태의 어려움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시민과 함께 전북과 전주의 미래를 위해 뛰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더 이상 소외받지 않는, 발전하는 우리 지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겸손한 자세로 전북과 전주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 의원들이 국회의원 임기 시작과 함께 발빠르게 움직이는 건, 산적한 지역 현안 처리와 중진 부재에 대한 지역내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전북은 21대 국회가 오는 5일께 개원하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립공공의료대 설립 등에 주력해야 한다.

또 도내 서부권 경제 회생을 위해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대책이 필요하고 탄소산업 역시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처럼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는 전북 정치권이지만 중진 정치인 부재라는 ‘약점’이 크다.

따라서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자마자 총력을 다해 의정활동에 돌입한다는 것이다.

“중진 부재 약점을 커버하겠다”는 도내 의원들의 초심이 임기 종료 때까지 이어질 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