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단 후보 총23명 출사표
의장 4파전-부의장 6명 등록
제1부의장 최영일 단독출마
오늘 與의총서 사실상 결정

전북도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에 역대 최다인 4명의 도의원이 출마하는 등 의장단 선거전이 치열하다.

의장단은 오는 26일 본회의 때 직접 투표로 선출하지만, 이에 앞서 22일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민주당 도의원들의 표심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의장을 포함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등 9명을 뽑는 선거에 39명 중 2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전북도의회가 19일 후반기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후보 신청을 마감한 결과, 도의원 39명 중 23명이 등록했다.

도의회의 구심점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안팎의 입지를 다질 기회를 노리는 재선, 초선을 가리지 않고 출마 러쉬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 상임위원장 6명 등 모두 9명을 새로 뽑는다.

의장 선거는 송지용(완주1) 부의장과 한완수(임실) 부의장, 강용구(남원 2) 농산업경제위원장, 최훈열(부안) 의원 등 4파전으로 치러진다.

후보들은 박빙의 다툼을 벌이며 의원들을 상대로 자신들의 정치 소신과 의정 활동의 목표 등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2명을 뽑는 부의장 선거에는 6명이 출마했다.

제1 부의장 후보는 최영일(순창) 의원이 단독 출마했다.

제2 부의장 후보는 이한기(진안), 최영규(익산4), 최찬욱(전주10), 황영석(김제1), 황의탁(무주) 의원 등 5명이 출마해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

운영위원장에는 오평근(전주2), 김대오(익산1)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고, 행정자치위원장에는 문승우(군산4), 두세훈(완주2), 김대중(정읍2) 의원이 노리고 있다.

농산업경제위원장에는 나기학(군산1), 김철수(정읍1) 의원이, 문화건설안전위원장에는 이정린(남원1), 나인권(김제2) 의원이 각각 도전한다.

또 교육위원장 후보로는 김종식(군산2), 김명지(전주8), 김희수(전주6) 의원 등 3명이 이름을 올렸다.

전북도의원 39명 가운데 홍성임(민생당), 최영심(정의당), 박용근(무소속) 의원을 제외한 36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에 따라 22일로 예정된 민주당 2차 의원총회에서 사실상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의장과 부의장 선거는 26일에 치러진다.

전북도의회 관계자는 “이번 후반기 의장단에 어느 때보다 의원들의 진출 의지가 높다”며 “후보가 난립하면서 의원 간 이합집산에 따른 선거 후유증도 있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