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효자동-산정동 일대
유해 전주형무소 학살 밝혀
세종시 추모의 집에 봉인키로

전주시가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민간인 희생자 유해를 발굴해 안치한다.

24일 전주시에 따르면 한국전쟁 당시 적법한 절차 없이 희생당한 분들을 추모하고, 유해발굴을 통해 역사적 아픔을 치유하며 유족의 명예도 회복시키기 위해 지난해 8월 전주지역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기관인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그동안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지로 효자동 황방산 일대와 산정동 소리게재 일대 2곳에서 시굴 및 발굴을 통해 유해 개체별 수습 34개체, 유품 보존처리 129건을 처리했다.

구체적으로 두개골과 치아, 다리뼈와 팔뼈 일부 등 최소 30여 개체의 유해가 확인됐다.

또, 희생 당시 사망자가 입고 있던 의복의 단추와 신발굽, 벨트 등의 유품도 출토됐다.

이외에도 당시 정황을 유추해 볼 수 있는 M1소총 및 권총의 탄피, 총기의 탄두 등의 총기 관련 유물도 확인됐다.

이같은 유해발굴은 지난 1950년 7월과 9월 전주형무소에서 학살된 민간인들로 알려진다.

당시 7월 군과 경찰은 좌익 관련자라는 이유로 전주형무소 재소자 1600여명(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추정)을 학살했다.

이어 같은 해 9월 전주를 점령한 인민군은 다시 800여명을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반동분자로 분류, 무참히 살해했다.

이처럼 이념의 비극 속에서 민간인 2천500여명이 억울하게 죽임을 당했지만 전주형무소 학살 사건은 그동안 베일에 싸인 채 입소문으로만 회자돼 왔다.

이에 전주시가 시비 1억3천500여만원을 들여 유해 발굴에 나서면서 전주형무소 학살 사건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시는 그동안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달 29일 최종 용역보고회를 갖은 후 다음달 1일께 발굴된 유해 및 유품을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하는 세종시 추모의 집에 봉안한다는 방침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올해 한국전쟁 70년을 맞아 유해발굴 등 추모사업을 통해 희생된 분들의 아픔과 한을 치유하고 사회통합을 이루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시 차원에서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