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 "사모펀드 협의 적법한 이자율-기업평가보고서 근거해"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작업이 체불임금 문제 등을 놓고 사실상 무산 위기에 놓인 가운데 이스타항공이 대주주의 이스타항공 주식 매입 자금 출처 의혹 등에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인수·합병(M& A)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창업주인 이상직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그 일가에게로 불똥이 튀자 서둘러 진화에 나서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25일 입장 자료를 내고 " 이스타홀딩스의 설립과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은 합법적이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며 " 자금 확보는 사모펀드와 협의를 통해 적합한 이자율로, 주식거래도 회계법인과 세무법인이 실시한 각각의 기업가치 평가보고서에 근거해 적법하게 이뤄졌다" 고 해명했다.

이어 " 이후 이스타홀딩스는 수년에 걸쳐 보유한 항공 지분을 매각해 사모펀드에서 조달한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했다" 며 " 이 과정에서 어떠한 불법이나 편법도 없었다" 고 덧붙였다.

이는 일각에서 자본금 3천만원에 불과한 이스타홀딩스가 2016년 이스타항공 주식을 매입해 최대 주주로 등극하는 과정에서 활용된 자금 100억여원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스타홀딩스는이상직 의원의 아들(66.7%)과 딸(33.3%)이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관계자는 " 당시 이스타홀딩스가 자금을 차입한 회사는 둘 다 페이퍼컴퍼니로, 이상직 의원 쪽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안다" 며 " 돌려막기식으로 자금을 확보한 것" 이라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은 이에 반박하며 1주당 가액은 0원이라는 내용을 담은 삼덕회계법인의 아울러 이스타홀딩스가 이스타항공 매각 후 막대한 차익을 얻을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스타항공은 " 이스타홀딩스가 매각 예정인 이스타항공 지분은 전체의 38.6%로 410억여원으로 추산된다" 며 " 인수합병이 성사되면 계약 이후 발생할 소송과 세무조사 과징금 등 확정시 발생할 우발 채무를 위한 전환사채(CB) 담보 제공, 주식매각에 따른 세금, 이스타홀딩스 보유 부채 상환 등을 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인수 작업의 암초가 된 체불임금 250억원 중 110억원을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하겠다고 제주항공에 제안한 것과 관련, " 제주항공에서 이를 받아들이면 110억원도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해야 한다" 고 덧붙였다.

이스타항공은 " 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해야 할 이들 제반 비용은 매각지분 가치를 상회한다" 며 " 이번 인수합병은 이스타홀딩스에 말 그대로 마이너스 딜과 다름이 없다" 고 강조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인수 작업이 성사되지 않으면 사실상 파산 위기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 측은 " 현재 경영 사정을 고려하면 근로자의 고용 유지는 사실상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이 최종 마무리되거나 정부의 저비용항공사(LCC) 지원 프로그램에 포함된다는 전제하에 가능하다" 고 우려했다.

한편 이에 대해 제주항공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