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발 상생실험 착한운동
재난기본소득-無해고 도시
지역관광거점도시 500억원
수소경제도시등 선정 성과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 2년 동안 전주시는 사람, 생태, 문화의 3대 가치와 ‘전주다움’을 근간으로 시민과 함께 달려왔다.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 등 전주발 위기 극복 정책이 전국으로 확산됐다.

민선7기 2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변화에 맞춰 추진되는 ‘전주형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을 3회에 걸쳐 짚어본다.


□포스트 코로나 전주 대한민국 리더도시로

전주시는 민선7기 지난 2년 동안 사람·생태·문화를 기반으로 한 전주다움을 무기로 대한민국을 끌어가는 리더도시로 자리매김했다.

동시에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가장 앞장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미래세대의 꿈과 상상력, 가능성을 키워주는 더 큰 전주를 만들기 위한 기반도 착실히 쌓아올렸다.

특히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시민들의 삶을 지켜내기 위해 전주발(發) 상생실험인 ‘착한 임대운동’과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해고 없는 도시’ 선언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3대 정책을 가장 먼저 추진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SNS 등을 통해 수차례에 걸쳐 전주시를 코로나19 대응에 항상 앞장서는 도시로 평가하기도 했다.

또한 사람·생태·문화·일자리의 시정 4대 핵심가치는 대한민국 수소경제 선도도시, 대한민국 지역관광거점도시, 대한민국 통합돌봄 선도도시라는 굵직굵직한 성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문화·관광 분야의 경우, 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관광거점도시로 선정돼 5년간 국비 500억 원을 지원받아 문화와 관광을 가지고 세계와 승부하며 글로벌 도시로 나아갈 수 있게 됐다.

시는 경제·일자리 분야에서는 완주군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열쇠로 육성하는 수소산업을 선도하는 수소경제도시로 선정돼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미래먹거리 산업을 갖게 됐다.

복지분야의 경우 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도시로 선정돼 어르신이 정든 집에서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전주형 복지체계를 갖춰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 ‘야호 5대 프로젝트’ ▲전주의 위상을 드높일 전라감영 복원 ▲꿈꾸는 예술터, 팔복야호예술놀이터 개관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 ▲동학농민 정신 계승을 위한 녹두관 건립 ▲전주형 주거지재생 ▲전주역사 전면개선 ▲전주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 등으로 더 큰 미래를 열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이제 다른 도시를 따라가는 도시가 아니라 끌어가는 도시다. 그 바탕에는 바로 전주다움이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고 가장 앞서가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