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간 낯부끄러운 불륜사건으로 전국적 이슈로 회자됐던 김제시의회가 불륜 후폭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는 의원들 스스로가 시민들에게 죄송하다며 ‘의원 총사퇴’를 들고 나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유권자를 향한 사과 차원이라는 명목이지만 그 이면에는 진정성 없는 정치적 노림수가 도사리고 있어 또 다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불륜 의혹을 받은 의원 2명을 여론에 떠밀려 제명 조치한 김제시의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의회 무용론’이 나올 정도로 지역사회 분위기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이렇게 민심이 험악해지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6명이 황급히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나머지 의원 12명도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자고 의장단에 건의하겠다는 것이다.

의원 총사퇴를 처음 제안한 김제시의회 A의원은 현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시의원 전원 사퇴를 숙고해 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자회견을 주도한 A의원은 동료의원 간 불륜 논란 속에서도 오직 의장직 경쟁에만 몰두,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로부터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불륜 의혹 당사자들의 표마저 아쉬웠던 A의원은 의장단 선거 당시 징계 요구에도 소극적이었던 모습과 대조적이라는 의견이 중론이다.

당시 감투에, 잿밥에 눈이 멀어 제명은 뒷전이라는 비난을 산 바 있다.

같은 민주당 안에서 나온 이탈표로 따 놓은 당상이었던 하반기 의장직을 놓쳐버린 A의원이었다.

원구성이 뜻대로 되지 않자 이제와 판을 엎으려는 정치적 의도라는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 것이다.

A의원의 진정성이 의심받고, 의원 총사퇴론이 호소력을 얻지 못하는 부분은 바로 이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만이라도 의원직을 내려놓을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말끝을 흐리는 상황이다.

시민께 사과한다면서도 시의회 의장은 사퇴입장에 대해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거절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도 의원들의 정치적 의도에 적지 않게 화가 난 상태다.

단체는 아예 시의회 해산론으로 맞받아치고 있는 상황이다.

누구라도 진정성 있는 의원들이 있으면 곧바로 사퇴하라는 것이다.

김제시의회 바로세우기를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향후 각종행사 초대 거부는 물론 낙선운동을 통해 준엄한 심판을 내리겠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시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는 1개월 천막농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 모르고 추락하는 김제시의회에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는 것일까.

모처럼 진정성 있는 사과를 기대했던 도민들은 끝내 정치적 이전투구를 이어가는 김제시의회의 모습에 심한 절망감을 느끼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