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사 최초 협의회장
"시도 협력 코로나19 극복
실현방안마련 지방정부격상
명칭개정 헌법 개정 노력"

6일 전북도청에서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46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제14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송하진 도지사가 통합적 균형발전을 이루는 지방자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6일 전북도청에서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46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제14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송하진 도지사가 통합적 균형발전을 이루는 지방자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송하진 도지사가 제14대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에 선출됐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송 지사는 이날 오후 영상회의로 열린 시도지사협의회 제46차 총회에서 협의회장에 뽑혔다.

협의회장 임기는 6일부터 1년이다.

전북도지사가 협의회장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시·도 간 교류 협력 증진, 지방자치단체 공동현안 해결을 위해 1999년 창립됐다.

이번 시도지사협의회에서는 실질적 지방분권을 위한 자치제도 개선, 재정분권 추진, 균형발전 실현 등 17개 시도의 공동 현안 해결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지방자치법 개정의 경우 시도의 인사, 조직의 자율성 확보와 자치입법권을 확대하여야 하고, 자치경찰제는 시도지사의 권한과 역할을 명확히 함으로써 자치경찰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야 한다.

또한 재정분권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지방재정 확대에 필요한 지방교부세율 인상을 위한 지방교부세법 개정, 중앙지방 협력기구(가칭 제2국무회의) 설치 운영을 위한 법률 제정 등을 21대 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이날 선출돼 곧바로 취임한 송하진 도지사는 “진정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작은 디딤돌을 놓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그는 “17개 시·도와 협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하고 자치, 분권, 균형발전에 관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하겠다”며 “40여년의 지방행정 경험과 지혜를 쏟아 당당한 지방정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앞으로 1∼2년이 지방분권 강화의 골든타임”이라며 “지방재정 확충을 비롯한 지방자치법 개정, 자치경찰제 도입,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제도개혁에 속도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방분권을 향한 첫 변화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정부로 격상을 통한 중앙과 지방 간 수평적 관계 형성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헌법 개정을 통한 지방정부 명칭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송 지사는 “코로나19 위기는 지방자치단체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확실히 인식시켰다”며 “포스트 코로나는 산업, 경제, 정치 패러다임 전환까지 아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낙후 지역에도 미래를 준비할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면서 “지방분권 현실화를 위해 재정 격차 완화와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시·도의 인력, 조직, 재원을 중앙에 의존해야만 하는 구조를 개선해 나가고 17개 시·도의 공동 번영을 이루도록 노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