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이 "홍수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기후위기 대비 홍수관리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또 피해 주민에 대한 신속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기준이 충족되는 피해지역을 하루 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20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 전체회의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상대로 이같이 질의했다.

윤 의원은 특히 "수해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면서 "피해 지역 지자체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의 댐 운영 관리 소홀을 탓하고, 수자원공사 측은 기상청의 강수 예보가 부정확했다며 서로에게 책임을 떠 넘기는 모습을 보이며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큰 피해를 당한 주민들이 하루 빨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기준에 맞다면  읍면동 단위라도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면서 "특히 댐 하류 피해지역 주민이 건의한 사항에 대해 신속한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은 지난 7일 지자체 7곳(경기도 안성시, 강원도 철원군, 충북 충주제천시, 음성군, 충남 천안아산시) 그리고 13일 지자체 11곳(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 곡성, 담양, 화순, 함평, 영광, 장성군, 나주시, 경남 하동합천군)이 지정됐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