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등 정책반발
전북대-원광대병원 전공의
299명 전원 사직서 제출해
"필수의료 공백없게 노력"
코로나엄중한데 파업 싸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도내 대학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 의료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

1일 무기한 파업 중인 전북대학교병원(181명)과 원광대학교병원(118명)의 전공의 299명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은 “전날에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등 정부 주요 의료 정책에 반대하는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뜻을 함께하고 있다.

심동오 전북대병원 전공의협의회장은 “의료 공백 우려 문제에 대해서는 정말 송구하고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면서도 “단체 행동을 통해 정부의 잘못된 의료 정책을 저지하지 않으면 향후 10, 20년 후에 환자들에게 더 큰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전공의협의회 지침에 맞춰 단체행동을 이어나가는 한편 파업이 장기화하더라도 전북대병원은 필수 의료에 있어서는 절대로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필수 의료는 꼭 사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전공의들의 사표는 제출됐으나 수리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다. 환자들이 진료를 받는데 차질이 빚어지는 상황이 없도록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광대병원 관계자는 “전문의의 진료 시간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집단 휴진 기간이 길어지고 추가로 사직서가 제출되면 아무래도 진료에 차질이 있을 것 같다”고 염려했다.

사직서를 제출하지는 않았지만, 전북대병원 전문의(전임의 포함) 227명 중 27명도 집단 휴진에 참여하고 있다.

원광대학교 전문의(전임의 포함) 174명 중 일부도 진료 이외의 시간에 무기한 파업 중인 전공의들과 함께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의사들의 파업에 시민들은 불안감과 함께 분노를 감추지 않고 있다.

전북대병원에 정기적으로 다니고 있는 이모씨(68)는 “전공의·전임의 등의 업무 공백을 메워온 교수 등 전문의와 간호 인력들이 피로가 누적돼 환자들의 수술 등이 연기될 거라는 얘기가 있다”며 “환자들의 생명을 볼모로 한 파업을 제발 중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모씨(48)는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재확산하고 있는 어려운 시점에 의사들이 파업을 하다니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며 “진료 공백에 따른 환자와 보호자들의 불안과 초조함은 더욱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만성질환 치료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내과를 방문하고 있는 정모씨(52·전주시 효자동)씨는 “다니던 병원이 휴진해 그동안 처방받아 복용하던 약을 받을 수 없었다”며 “코로나19 때문에 만성질환에 대한 걱정이 커지는 시기에 의사들이 파업을 하다니 분노가 치민다”고 말했다.

이처럼 의료계 파업에 성난 민심이 ‘2000년 의료악법 개정’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의사집단을 괴물로 키운 2000년 의료악법의 개정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코로나 위기가 극에 달해 시민들이 죽어가는 시기에도 의사들이 진료 거부를 할 수 없는 이유는 2000년 개정된 의료악법 때문”이라며 “당시 개정된 의료 악법으로 의료인은 살인, 강도, 성폭행해도 의사면허가 유지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의사집단의 의료법 이외의 어떠한 범죄를 저질러도 면허를 유지할 수 있으니, 3년 징역이나 3000만원 벌금 정도의 공권력은 전혀 무서울 게 없는 무소불위의 괴물이 됐다"면서 "의료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