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주도하는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의 개발 이익이 과대한데다 지역 상생의 의지 또한 취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에 참여 중인 민간위원들이 한국수력원자력의 300MW 새만금 수상태양광 개발사업의 재검토를 주장,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일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간협의회 민간위원들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통 연기의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300MW수상 태양광을 수주한 한수원이 결국 그 비용을 모두 새만금 태양광 사업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간위원들은 “이처럼 막대한 이익이 예상되는 한수원의 사업계획에는 지역 기업이 참여할 기회마저 박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업 완료시 한수원은 최소 7천억, 최대 9천억 이상 순수익을 얻는데도 한수원은 지역과 이익을 나누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수원이 주도한 특수목적법인회사 새만금쏠라파워 설립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이 회사는 한수원 81%, 현대글로벌 19% 지분으로 구성됐는데 지난해 1월 설립됐고 다음 달 이 회사에 현대글로벌이 지분 참여했다.

문제는 설립일은 그 이후인 지난해 4월이다.

설립되지도 않은 회사에 19%나 지분 참여를 허가한 일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는 게 민간위원들의 주장이다.

위원들은 개발권 재검토, 중소기업·지역기업의 참여가 이뤄지는 사업 시행방식 변경, 새만금쏠라파워에 현대글로벌이 참여한 과정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한편 이런 민간위원들의 주장과 관련, 한수원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일단 계통연기비용과 관련, 사업자에게 되돌려 받는 것은 사업 계획 단계부터 새만금개발청 등과 합의가 된 부분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사업 입찰 방식의 경우 분리발주는 어렵지만 지역 자재 사용 등 지역업체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벌 지분과 참여의혹과 관련해서는 현대글로벌측이 사업자등록을 다시 하는 과정에서 생간 단순 오해라는 입장이다.

한수원 입장도 물론 이해가 간다.

그러나 한수원의 입장 표명에도 한번 무너진 신뢰가 쉽게 되돌려질 것같지 않아 보인다.

이날의 기자회견은 수상태양광사업이 그동안 얼마나 선명성이 떨어지고, 지역상생이라는 대원칙이 이 사업에 투영되지 못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일 뿐이다.

6600억원에 달하는 사업을 진행하며 관(官)이 아닌 민(民)이 참여하는 이유는 민(民)의 소리를 들어 이 사업을 추진하라는 뜻이다.

그래서 민간위원들이 있는 것이다.

그런 그들을 사업추진의 걸림돌 정도로 취급해서는 절대 이사업의 성공적 추진은 어렵다고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