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방문 자제이행 미지수
개천절 집회땐 급속번질듯
감염경로 미궁 확진자 공존
방판 사업장등 조사에 집중

추석이 일주일 앞두고 다가오자 전북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추석이 일주일 앞두고 다가오자 전북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가족들간 고향방문 자제를 요청하고는 있지만 어느 정도나 지켜질지 미지수인데다, 개천절 집회 이후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지난 8월 광복절 집회가 전국적인 코로나19 재확산과 경기 침체라는 최악의 결과로 나타난 만큼, 개천절 집회가 실제 이뤄질 경우 전북 코로나19 확산을 심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도내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로부터 확산세와 타 지역 확진자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등이 공존하고 있어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이에 전북도가 이번 추석만큼은 고향 방문 대신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성묘를 권장하고 나섰다.

온라인 성묘 서비스는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며 가족 친지들과 SNS로 추모관 꾸미기와 추모곡 작성 등을 공유할 수 있다.

도는 이번 추석 연휴가 코로나19 방역에 중대 기로가 될 수 있는 만큼 사회적 배려와 따뜻한 거리두기도 거듭 당부했다.

온라인성묘는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http://www.

ehaneul.

go.

kr)’에서 서비스가 제공되며, 추모관 꾸미기(차례상, 분향, 헌화, 사진첩)와 추모글 작성 등, 가족·친지들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로 공유가 가능하다.

부득이 성묘를 하는 경우에는 시설의 휴관여부를 사전에 확인 후, 방문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방문하여야 한다.

도는 방문 판매 발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본사를 다른 시․도에 두고 전북에는 지점과 센터를 운영하며 각종 소모임과 투자설명회를 통해 방문 판매 활동을 하면서도 신고 의무가 없는 사각지대 업체를 찾아내기 위해 시․군과 함께 일제 조사에 나선다.

또한 관리 목록에서 빠져 점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일이 없도록 지점과 홍보관 등 사업장 현황 추가 파악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할 예정이다.

불법 다단계 영업을 적발하는 즉시 고발 조치하고 핵심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구상권을 청구하는 한편 신고 포상제도 시행할 방침이다.

도가 방문판매업에 이처럼 발 벗고 나선 이유는 감염경로를 여전히 찾지 못하고 있는 101번 확진자가 방문판매 활동을 해왔고, 이곳을 통해 확산세를 키운 탓이다.

도 방영당국은 101번 확진자의 휴대폰 위치추적 등을 통해 역학조사를 실행했지만 뚜렷한 감염경로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방문판매발 감염 확산으로 도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같은 상황에서 방역의 사각지대에 있는 불법 방문판매행위 근절을 위해 도민들의 감시와 적극적인 신고로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