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사업부시행사업선정
2.4GW 2028년까지 150억투자
군산지역일원 개발입지선정
주민상생지역경제발전 선도

전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시행하는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사업에 선정돼, 주민 상생과 지역경제발전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는 전북도 주관으로 2.4기가와트(GW) 규모의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오는 2028년까지 국비 75억원 등 총 150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다.

앞서 산업부, 전북도, 고창·부안군, 주민대표 등은 지난 7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한국판 그린뉴딜 비전 선포식’에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 협약을 했다.

전북도는 해상풍력 2.4GW 가운데 2022년부터 시범단지 400MW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사업을 착공해 2028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해상교통 안전진단, 통항 안전설계, 전파영향 평가 협의 등으로 2022년까지 개발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올해 연말까지 풍황계측기 설치 방안, 해역활용 인허가, 발전사업 허가, 전력계통 연계 방안도 확정할 계획이다.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사업은 군산지역 일원에 정부와 관련 전문기관이 풍황, 해양 공간을 조사해 해상풍력 입지를 발굴하는 것으로 국비 70억원이 투입된다.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조성 사업은 지난 2011년 정부에서 차세대 녹색성장 산업으로 해상풍력 집중 육성을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그러나 그동안 해상풍력 사업은 발전사업자 중심의 사업추진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사업자와 주민 간의 마찰, 주민 간 찬·반 대립으로 사업이 무산되고 지역이 분열되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실제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도 해상풍력 단지 조성으로 인한 어업구역 축소와 어족자원 감소 우려에 따라 주민들의 반대로 10년간 사업 추진이 중단됐었다.

도는 지난해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지역의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수산업과 해상풍력 공존과 주민 상생 방안을 수립하는 등 서남권 해상풍력을 추진해왔다.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수산업과 해상풍력 공존과 주민 상생 방안을 수립하고, 사업단계마다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발전단지를 조성하기로 주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해 합의도 끌어냈다.

마침내 지난 7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뉴딜 및 해상풍력 비전 선포식’을 통해 2.4GW 규모에 14조 원이 투입되는 ‘주민 상생형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협약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게 된 것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기존에는 해상풍력 사업을 민간사업자 중심으로 추진하면서 주민 반대와 인허가 지연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전북도가 중심이 돼 해상풍력 단지를 준비하고 지자체, 주민이 참여하는 지자체 주도형 개발방식이어서 주민 상생과 지역경제 발전을 물론 국내 해상풍력산업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