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닭고기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축산물 소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닭고기 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닭고기 소비가 3.6% 늘어났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24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 1천100명을 대상으로 가정 내 소비와 외식 소비로 나눠 진행했다.

조사결과 국내 성인 1인당 닭고기 연간 소비량은 지난 2017년 조사보다 1.2㎏ 늘어난 15.76kg으로 나타났다.

닭고기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소비하는 가구는 전체의 약 70.8%였다.

이는 2017년 대비 5.6%p, 2014년 대비 18.2%p 증가한 수치로 2014년 이후 닭고기 소비 빈도가 꾸준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장인이나 1인 가구 등 성인의 약 56.3%가 주 1회 이상 집밖에서 외식으로 닭고기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정에서 닭고기를 구입할 때 우선하는 기준은 신선도(63.6%)라고 답했고 가격(39.9%), 육질(36.9%), 유통기한(29.1%)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체 닭고기 소비량이 약 3.6%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집밖에 나가지 않고 가정에서 닭고기를 배달해 소비한 비율은 11.5% 늘었다.

닭고기 구입처로 지난 2017년 대비 대형 할인점, 기업형슈퍼/일반슈퍼, 백화점, 전통시장 이용률은 줄어든 반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은 4.6%에서 24%로 크게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닭고기 구입 장소가 바뀌었다고 응답한 가구는 13.2%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생산기술을 개발해 닭고기 소비 촉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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