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통합사업 60% 진행
익산-김제 단체장 소음피해
도도동 이전 결사반대 주장
국가사업 행정 간섭 지나쳐

전주시가 국가사업으로 추진중인 송천동 예비군대대의 도도동 이전과 관련, 익산시와 김제시 양 자치단체장들이 재검토를 요구해 와 전주북부권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전주시에 따르면 덕진구 송천동에 있는 예비군 훈련장을 김제와 익산, 완주의 경계지역인 전주 도도동 일대(31만여㎡)로 옮기기로 하고 국방부와 함께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군 작전 및 주변 환경문제를 집중 검토한 결과 현행 도도동 부지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이미 지난해 1월 전주 송천동에 있던 항공대대가 도도동 일대에 이전해 온 것도 적합 결론의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전하는 예비군대대는 향후 전주, 완주, 익산, 군산 등을 한데 묶은 통합예비군대대 이전 사업으로 올 10월 현재까지 인허가 등의 절차를 걸쳐 설계용역이 60%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앞서 이같은 도도동 통합예비군대대 추진을 위해 2018년 하반기에 각종 토론과 해당 지역 주민을 비롯한 여론수렴을 거쳐 전주시의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전주시 도도동을 통합예비군대대 이전 지역으로 확정했다.

하지만 익산시, 김제시 등은 이미 항공대대 이전으로 극심한 소음 공해에 시달리고 있는 시점에서 예비군대대까지 이전한다면 소음 및 재산권 등의 피해는 고스란히 인근 지자체가 떠안게 된다며 ‘전주대대 이전 결사반대’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급기야 지난달 18일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이 김승수 전주시장을 찾아와 예비군대대 이전 재검토를 강력 요구하게 됐다.

그러나 이를 놓고 전주북부권 주민들은 국가적인 국방사업 자체를 백지화 하자는 주장이면서 나아가 지역간 갈등 조장과 전주북부권 개발 발목, 전주시 행정권 간섭으로 비쳐지고 있다고 비난하는 분위기다.

더구나 전주 통합예비군대대는 과거 예비군 훈련장과는 양상이 전혀 다른 실내 사격장으로 25미터 영점사격이 이뤄지기 때문에 소음을 비롯한 만경강 생태계 파괴 등 환경문제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는데서다.

전주시 송천동에 거주하는 김재수씨(44)는 “도심 한복판에 예비군 훈련장이 위치, 이전이 시급한 상태인데다 현재 이전부지 확정단계에서 전면 재검토 요구는 전주시 행정을 얕보는 꼴이나 다름없다”며 “전주시에서도 단호한 대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양 자치단체장의 예비군대대 이전 재검토 요구에 대해 해당 주민들의 어려운 입장 의견을 모아 전달한 것인 만큼 전주시는 차후 국방부와 충분한 협의를 갖고 조만간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