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한병도 특례시 회동
내일 선거법 공소시효 만료
추가 기소 가능성 등 관심사
개발청 국감 해수유통 논의

21대 정기국회 첫 국정감사 초반부 부터 도와 정치권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이번 주에 전북 관련 주요 사안들이 대거 중앙 이슈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새만금 수질개선과 연관된 해수유통,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립공공의대 설립 등의 전북 현안은 물론 전주특례시를 향한 정치권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또 오는 15일이 4.15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직선거법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날이어서 도내 여야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전주시의 핵심 현안인 특례시와 관련해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지사)가 1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특례시 조항 삭제 또는 분리해 별도법안 처리를 공식 건의하면서 중앙 이슈로 급부상했다.

이런 상태에서 송하진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고위 인사들이 특례시 당론 마련을 위한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14일 예정된 조찬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의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한정애 정책위원회 위원장, 염태영 최고위원, 황명선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회장 그리고 국회 행정안전위 여당 간사인 한병도 의원(익산을) 등이 참석한다.

21대 국회 들어 새만금 현안으로 급부상한 수질개선과 관련한 해수유통 문제는 오는 16일 예정된 새만금개발청 국정감사에서 심도있게 논의될 전망이다.

해수유통은 지난 20대 국회까지는 새만금 사업의 사실상 '금기어'였지만 21대 국회들어 도내 지역구 의원들이 이 문제를 공론화하면서 새만금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이와 함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국립공공의대 설립 등도 이번 주 피감기관들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내주 종합감사에서 강력히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15 총선거를 전후한 공직선거법과 관련한 사법당국의 기소 여부도 오는 15일 결정된다.

검찰의 기소와 당국의 사법처리 결정에 따라선 국회의원 재선거가 치러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역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검찰은 이미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에게는 벌금 150만원을 구형했고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도 선거 유세 방해 혐의로 기소했다.

이에 따라 도내 현역 의원 중에 추가 기소가 나올 지가 정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일각에선 추가 기소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가 안팎에는 “예상과는 달리 추가 추가 기소가 극소수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