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매출액 타격 줄일 수 있는 건
고정지출 제외하면 인건비 밖에 없어

영세기업 코로나 하늘길 막혀 경영난
신규채용 엄두도 못내 구조조정 고려

군산조선소-GM공장 폐쇄
코로나19로 고용시장 직격탄
고용률 60% 전년비 1.4%p↑
실업자 7천명-실업률 0.8%↓
비임금근로자-무급가족종사
증가로 일자리 양-질 떨어져

젊은층 탈전북화 부추겨
20년간 순유출 2018년 최대치
2013년부터 30~39세 순유출
전출지 서울-경기 부동의 1위
지역 경쟁력 약화로 악순환
일자리 질적 향상 이뤄져야

소상공인-기업 경영난 해소
코로나 시대 언택트 마케팅
전기-수소-탄소 등 신동력
전북경제 활성화 제역할을

보통 이 시기면 크고 작은 기업들의 신규 채용이 시작돼야 하지만 올해는 전혀 그렇지 않은 분위기다.

이전과 달리 신입사원은커녕 경력직마저 채용하지 않은 기업들이 수두룩하며 일부는 내년까지도 채용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

물론, 이 같은 상황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도내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이 흔들리고 대기업의 잇따른 철수 및 인력 축소 등으로 인해 몇 해 전부터 고용시장의 침체기 시작됐다.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중·소기업, 자영업자마저 채용문을 걸어 잠그자 상황이 더욱 악화된 것이다.

특히, 전북은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전체 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열악한 산업구조로, 외풍에 취약한 만큼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코로나19가 불러온 경기 한파에 더욱 버티기가 힘든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일자리의 양뿐만 아니라 질까지 급격히 하락, 도내 고용시장의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이에 도내 고용시장의 상황과 이에 따른 문제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1. 전주시 효자동에서 A 소고기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박 모 씨는 얼마 전 직원 2명을 내보냈다.

올해 들어 두 번째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바깥출입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외식은 물론 공공기관이나 기업의 회식이 사라지면서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임대료나 인건비, 각종 공과금 등 고정 지출비용 부담은 여전했던 만큼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이를 더는 감당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에 폐업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의 직원을 남길 수밖에 없었다고 박 씨는 설명했다.

그는 “오랫동안 함께 일했던 직원들이었던 만큼 여전히 마음이 좋지 않다.

상반기에는 그저 버티는 마음으로 보냈지만 하반기에는 더는 감당하기 힘들었다”며 “장사가 안 된다고 임대료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아니고, 할 수 있는 일이 인건비를 줄이는 일뿐이었다”면서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그렇다고 가게 문을 닫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며 “일용직도 구할 여건이 되지 않는 만큼 빈 일손은 당분간 가족들의 손을 빌리기로 했다. 이렇게 해서도 버티지 못하면 그때는 폐업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2. 지난해 중국시장 개척에 성공한 B 식품제조업체는 올 초 계획한 채용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중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집중하고자 10여 명 신규 채용할 계획이었지만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에 발목이 잡히면서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하늘길이 막히면서 해외시장 개척이 더욱 어렵게 된 데다 중국에서도 신규수주가 없어 상승세를 이어가던 매출이 곤두박질치고 있는 상황.

중국 역시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소비가 위축된 것이다.

여기에 내수시장 역시 코로나19로 위축되면서 경영난은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B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상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이라는 기대했다. 해서 하반기라도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었다”며 “하지만 이 사태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비상사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채용문을 열 수 있겠느냐”고 하소연했다.

이어 “우리처럼 영세한 규모의 기업은 버티는 데도 한계가 있는 만큼 최근에는 구조조정이나 무급휴가까지 고려하고 있다. 그만큼 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가 불러온 경기 한파 고용시장 직격탄으로 작용=코로나19 사태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더욱이 경기 한파까지 불러오면서 가뜩이나 위축된 내수 시장이 더욱 악화되고 팬데믹으로 하늘길까지 막히면서 전북수출의 악화일로를 부추겼다.

이는 곧 고용시장의 침체로 이어졌다.

지난 2017년부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2018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에 따라 조선·자동차산업이 붕괴되면서 악화된 고용지표가 지난해 겨우 멈추면서 올해 회복기에 접어드나 싶더니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최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전라북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도내 고용률은 60.6%로 1년 전보다 1.4%p 상승했다.

취업자 수는 94만3천명으로, 전년동월보다 1만6천명 정도 늘었다.

실업자는 1만6천명으로 1년 전보다 7천명 감소, 실업률 역시 0.8%p 하락한 1.6%를 기록했다.

수치로만 본다면 나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상황은 그렇지 않다.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된 지난 3월을 기점으로 일시휴직자는 물론 비임금근로자가 증가 추세를 이어간 데다 무엇보다 기업 경기를 알 수 있는 제조업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와 달리 비임금근로자 증가 추세는 무급가족종사자의 급격한 증가세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 만큼 이는 결국, 일자리의 양과 질이 모두 위축됐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도내 일자리 관련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기업 현장의 사정이 좋지 않다.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많다 보니 외풍에 견디는 체력 역시 상대적으로 약하다”며 “이에 현 상황을 유지하는 것도 버거운 기업들이 늘면서 인력 채용을 계획했다가도 취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기업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해 긴축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로 번지면서 경기 개선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고용의 양과 질이 언제쯤 개선될지는 현 상황에서는 예측하기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고용여건 악화, 탈 전북화 부추길 가능성 커=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단순히 기업 경기 위축과 고용여건 악화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전북경제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일로, 무엇보다 젊은 층의 ‘탈전북화’를 더욱 부추기면서 인구 감소 및 고령화 가속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 위축 시점과 20~30대 젊은 층의 탈 전북화 현상이 맞물린다는 점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2000년 이후 20년간 전라북도 인구이동 추이’를 살펴보면 20년간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순유출이 이뤄졌으며, 더욱이 최근 10년 동안 순유출 규모가 최대치였던 해는 2018년으로 파악됐다.

특히, 20~29세의 순유출은 지난 20년간 단 한 차례도 멈추지 않고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의 허리 역할을 담당하는 30~39세는 2013년 이후 지난해까지 연속으로 순유출이 이뤄짐은 물론 규모 역시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런 현상은 도시를 중심으로 짙어지고 있다.

전출지로는 경기와 서울이 20년간 부동의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또다시 지역 경쟁력 약화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

이들이 전북의 미래를 이끌어갈 자원이기 때문.

결국, 고용 여건의 악화는 인구감소, 지역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 현재 고용시장의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단순히 일자리의 양적 증가만을 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도내 일자리 관련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일용직이나 임시직을 늘리는 것은 인구 감소를 조금 지연시키는 방법인 만큼 일자리의 질적 향상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것으로, 이는 고용의 형태는 물론 외부 인력까지 유입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경기 활성화 통해 고용시장에 활기 불어넣어야 해=하지만 코로나19로 대내외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게 쉽지가 않다.

전북도를 비롯한 14개 시·군은 물론 정부에서도 다양한 일자리 활성화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그 효과는 미비할 수밖에 없다.

일자리 창출 활성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소상공인과 기업들인 만큼 이들의 경영난 해소가 우선이다.

더욱이 이들이 경영난을 겪는 가장 큰 이유로 내수시장 침체를 꼽고 있는 만큼 내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강화돼야 하며, 영세한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일상화된 언택트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해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 해외시장 진출 등을 위한 인프라 조성, 내실 있는 창업교육,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 등의 지원책도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도 끊이지 않고 있다.

나아가 전기·수소차, 탄소 등 새롭게 확보한 동력이 제대로 안착해 전북경제 활성화에 제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를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도내 중소기업 관련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경기 악화가 고용시장의 한파를, 이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또다시 경기 침체를 초래, 결국은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에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기업경기 활성화를 통해 고용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며 “하지만 이는 정부나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기업들 역시 스스로 위기 극복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백승만 국장 인터뷰

“코로나19에 따른 기업들의 어려움은 이전과는 결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스스로가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줬기 때문이죠. 물론, 현재 고용시장이 침체되기는 했지만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깨달은 기업이 늘고 있는 만큼 향후에는 도내 일자리의 질적 성장이 기대됩니다.”

도내 기업의 상황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이해하는 전라북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백승만 국장.

이론과 현장경험을 모두 갖춘 덕에 일자리 전문가로 통하고 있다.

그는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경기 침체로 기업들이 채용을 미루면서 고용시장에 한파가 불고 있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기업들이 시기를 조정하고 있다면서 특히, 코로나19가 부정적인 영향만 끼친 것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일자리의 열쇠를 쥐고 있는 기업들의 체질 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던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그 계기를 만들어 줬기 때문이라고.

기업들 스스로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깨달으면서 이를 위해 직원들의 직무 역량 향상에 관심이 집중, 교육훈련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으로, 일자리의 양은 물론 질적 성장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는 만큼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더욱이 고질적 문제이기도 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역시 일자리 창출 활성화의 동력으로, 이를 위해 미스매칭의 가장 큰 원인은 ‘임금의 격차’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기업과 행정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사태에서 눈을 돌려 4차산업혁명에 맞는 인재 육성, 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도 고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승만 국장은 “일자리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소될 수 없으며 경기 사정과 직결되는 만큼 이와 속도를 맞춰갈 수밖에 없다”며 “제도나 정책으로 풀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미 나올 수 있는 정책과 지원방안은 모두 나왔다고 봐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 역시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지원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위기를 넘기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자리 창출 정책을 마련, 구인·구직난을 해소를 위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와 인재 육성 등과 같은 접근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