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에게 전북 정치권이 집중포화를 날렸다.

농어촌 의료취약지역에 있는 주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한 부적절한 언행이었다며 ‘사퇴’를 거론하는 등 압박 강도를 높였다.

이런 배경에는 지난 20일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밝힌 조남천 병원장의 발언 때문.

당시 공공의대 신설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는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의 질의에 조 병원장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 병원장은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 공공의료 체계 유지 발전, 공공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인프라가 확실히 갖춰진 국립대학병원 등 지역 거점 의료기관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공공의대 신설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발언에 전북도의회와 정의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이명연 위원장과 이병철 부위원장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조 원장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발언을 철회하라”며 “국민과 도민 앞에서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조 원장의 발언은 의료 인력의 심각한 불균형과 지역 간 의료격차 때문에 피해를 보는 도민과 농어촌 주민 건강권을 침해하는 언행”이라며 “건강권 보장과 확대에 정면 배치돼 경솔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의원들은 14개 시·군 가운데 3개 군은 분만산부인과, 4개 군은 소아청소년과가 없어 적절한 필수 의료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의대 설립이 이런 도시지역과 군단위, 농촌지역간 의료격차를 해결하고 비인기 진료과목의 기피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들을 담고 있음을 조 병원장이 간과한 것이라 지적한 것이다.

정의당 전북도당도 이날 논평에서 지역거점병원장이 공식 석상에서 소수이익 집단을 대변한 의견을 밝힌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 지적했다.

도당은 공공의대 설립은 열악한 도내 의료실태로 인해 건강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 도민의 절실한 요구라며, 공공의료기관 병원장으로서, 의료인으로서 어떤 책임감을 가졌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은 공공의대가 도민들에게 가져다줄 이익과 가치를 먼저 생각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런 큰 틀의 취지와 목적은 생각하지 않고 의사들의 이익, 전북대병원만의 이익만을 고려한 조 병원장에게 그 이유를 따져 묻고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조 병원장은 이에 대한 답을 해야 할 차례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