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예산확보다.

국정감사가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 도 지휘부가 이번 주부터 국가예산 정책협의회 일정을 잡고, 본격적인 예산활동 작업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우선 당장 27일 광주에서 열리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전북 관련 예산 협조 활동에 나선다.

이날 협의회에는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국회 예산결산위원들이 참여한다.

다음날인 28일에는 오전 7시30분부터 도내 국회의원 10명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현안사업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때를 같이해 29일에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 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전북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전북 현안예산에 대해 적극적인 설명작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한다.

송 지사는 내달 3일부터는 직접 국회를 방문하는 일정도 잡고 있다.

예결위원장과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만나 전북의 현안들에 대해 설명하고 예산 지원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북 국가 예산이 7조원대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국회 상임위별과 예결위의 예산안 심사가 내달 2일부터 진행됨에 따라 한 달 간 70여개 국가예산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하고, 국회 단계에서의 예산 증액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내년 정부 예산안 가운데 전북의 국가예산은 7조5천422억원으로 올해 국가 예산(7조6천58억원)을 뛰어넘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도는 국회 단계에서 4천억원 이상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도는 한국판 뉴딜 연계산업과 주력산업 체질강화 및 융복합 미래 신산업, 새만금SOC사업 등 정부안에 저평가 된 사업과 미반영된 사업에 집중 대응하기로 했다고 한다.

또 위축된 도내 자동차 산업 극복을 위해 조선해양 설치·운송 인프라 구축 50억원과 새만금 튜닝카테마파크 조성 3억원, 중견중소 전기차 관련 협업기반 구축 40억원, 전북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85억8천만원 등의 예산 증액에도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 밖의 많은 예산들이 행정의 납득할만한 설득과 예산활동을 요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상황을 맞아 그 어느 때보다 예산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모두가 어려운 이 상황에서 행정과 정치권이 합심해 2021년 전북 살림의 원천이 잘 챙겨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북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전북은 물론 범여 정치권 인사들의 초당적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