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중국수소전기 상용차시장 진출을위한 발판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수소경제 생태계구축을 목표로장강 삼각주(長江三角洲) 지역* 및징진지(京津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각각 체결했다고 4일(수) 밝혔다.

이번 다자간협력을 통해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전기상용차 기술선도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더 공고히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먼저 지난 10월 27일(화)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이하상해전력),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이하상해순화),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이하융화전과)와함께 ‘장강삼각주 지역수소상용차 플랫폼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4사는 중국경제의 중추인장강 삼각주지역 내에서 ▲현대차의 수소전기상용차를 매개로수소 생산·공급 ? 수소충전시설 구축 ? 차량보급 ? 차량운영(금융)을아우르는 수소전기차 사업플랫폼을 구축하고 ▲각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있는 협력체계를 구성하며 ▲수소전기상용차 시범운영 사업또한 추진할계획이다.

이를 위해상해전력은 ▲수소충전소 건설투자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물을전기 분해하는방식) 그린수소생산 공정 건설추진 및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석탄가스화 복합발전)를통한 수소생산 프로젝트추진 등을담당한다.

상해순화는 ▲수소충전소 건설및 운영 ▲수소충전 관련종합 솔루션제공을 담당하고, 융화전과는 ▲수소전기상용차 시범운영 사업에금융 지원서비스를 제공할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하고 ▲수소전기상용차 운영회사설립을 통해장강 삼각주지역의 주요물류 기업에차량을 보급하고운영하는 역할을맡게 된다.

4사는 각자의전문성을 바탕으로저비용/고효율의비즈니스 모델수립을 위해협력하고, 지속적인잠재 고객발굴을 통해오는 2025년까지장강 삼각주지역에 3,000대이상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또한 현대차는 4일(수) 중국강연집단 안타이과기고분유한공사(이하 안타이과기) 및허강집단 허베이철강공업기술복무유한공사(이하허강공업기술)와 함께 ‘징진지 지역수소전기차 플랫폼 구축을위한 MOU’를 추가로체결했다.

중국의 수도권인징진지 지역은 ▲대규모철강 업체들이위치해 있어부생 수소생산 자원이풍부할 뿐만아니라 ▲텐진(天津)시및 탕산(唐山)시***의대규모 물동량으로 인해 대형트럭에 대한 수요가높아 수소전기상용차 운용을위한 최적의조건을 갖췄다.

또한 탕산시 정부는 ▲대형트럭, 물류차, 도시정비차량 위주의수소전기차 산업 발전 ▲부생수소를 활용한수소 공급인프라 구축및 수소가격 인하등을 목표로수소산업 클러스터건설 계획을추진 중이기도하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차는 시장니즈에 적합한 수소전기트럭 보급을 ▲안타이과기는 수소 저장·운송·충전관련 기술제공 및수소충전소 건설지원을 ▲허강공업기술은 부생수소 자원을활용한 수소공급 및수소전기 대형트럭사용 수요처의 발굴을담당하게 된다.

3사는 징진지 지역내 수소전기대형트럭 시범운행 사업을추진하고, 오는 2025년까지 1,000대수준의 수소전기트럭 보급을 목표로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중국은잠재력이 가장큰 시장중 하나”라며 “중국시장에 차량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충전소운영 등수소 생태계전반에 걸친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30년까지수소전기차 100만 대보급을 추진하고있는 중국시장에 대응하기위해 중국정부를 비롯한현지 우수파트너들과 긴밀한협력을 추진해왔으며, 2030년까지 2만 7천대 이상판매를 목표로수소 상용사업개발과 인프라구축을 활발히진행 중에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