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안지 조작사건이 잊을만하면 터지고 있다.

고교실무사가 답안을 고쳐 논란이 된 게 엊그제 같은 데 또다시 전주 한 사립고등학교에서 답안지 조작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이다.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최근 전북교육청은 전주 한 사립고에서 기간제 교사로 근무했던 A씨를 사문서위조와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 26일 치러진 2학기 1차 고사(중간고사)에서 한 학생의 OMR 답안지에 기입된 오답을 정답으로 바꾼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당시 채점이 이뤄지지 않은 학생의 답안지를 수정테이프를 이용해 고친 것으로 알려졌다.

생물과목 시험문제를 낸 A씨는 시험을 치르는 과정에서 한 학생이 “선생님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문제를 틀렸다”고 항의하자 이를 무마하기 위해 답안지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씨는 답안지를 고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의 도장을 무단으로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도교육청은 전주의 한 사립고에서 학생이 제출한 2학기 중간고사 답안지가 조작된 것 같다는 제보를 받았다.

이후 감사를 벌여 A씨의 답안지 조작 행위를 적발했다.

사건이 불거지자 A씨는 해당 학교에 사직서를 내고 전북지역의 다른 학교에 재취업을 했지만 뒤늦게 사실을 확인한 학교측은 이 교사와 계약을 해지했다고 한다.

경찰은 현재 도교육청이 접수한 고발장 내용을 토대로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 2019년 10월에는 전주지역 다른 고등학교에서도 답안지 조작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이 학교 교무실무사인 B씨는 같은 학교 교무부장의 아들의 답안지를 조작하다가 적발된 것이다.

이 같은 행위로 해당 학생은 9.1점의 이득을 봤다.

이 때문에 학생의 아버지인 전 교무부장과의 연관성이 불거졌지만 법원은 학생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범행 공모는 의심되나 실체적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다.

이 사건은 교육실무사의 개인적 일탈로 마무리 됐지만 많은 도민들은 석연치 않은 결론에 여전히 고개를 갸우뚱거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인천공항 비정규직 정규직화, 비트코인 논란에서 공정성 이슈로 공격 받은 바 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의 표창장 위조사건은 그 논란만큼이나 우리사회가 얼마나 공정에 민감한가를 잘 보여주는 예다.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며 인정할 수 있는 공평무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개개인은 물론 정부차원의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