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사회적거리두기 2주 연장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적용
정총리 "3차 확산세 안정시켜
백신접종-3월개학 차질없게"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설에는 꼭 가겠다고 했는데…”

평택에 본가를 둔 김윤정씨(43·전북 전주시)는 31일 정부의 거리두기 2주 더 연장 발표 소식을 듣고, 한숨부터 내쉬었다.

김 씨는 “어머니가 혼자 계시다보니 신경이 많이 쓰인다”며 “추석에도 못 만나 이번 설에는 잠깐이라도 다녀오고 싶었는데, 다시 주저 앉아야 하는 것이냐”고 토로했다.

정부의 설 연휴 정책이 나오면서 김씨처럼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1천명 대에 달하던 고비는 넘겼지만 전국에서 크고 작은 감염이 잇따라 안심할 수 없는데다 5인 이상 모임금지까지 연장되면서 밖에서 식사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5인 이상 모임금지 연장은 가족일지라도 거주지가 다른 5인 이상이 모이면 방역수칙 위반에 해당해 친인척들과 식사도 불가능하다.

안산이 고향인 김주현씨(43·전주시 삼천동)도 “이번 설 연휴까지 현행 거리두기가 실시되면서 도민들의 피로감이 높을 것 같다”며 “거의 2달째 주말에 제대로 외출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설에는 잠깐이라도 부모님과 동생들 얼굴을 뵙고 싶었다”고 말했다.

5살, 10살 난 형제를 키우고 있는 한결씨(44·전주시 평화동)는 “친정이 수도권이다보니, 정부 방침을 어기면서까지 아이들을 데리고 고향에 간다는 게 부담스럽게 됐다”면서 “이제껏 다 같이 고생하며 방역수칙을 지켜왔는데, 이번 설을 기점으로 확진자가 늘면 헛수고가 돼 고향 방문 포기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 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강화된 방역 기준을 앞으로 2주간 유지키로 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2월 11∼14일)에도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의 현행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적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잠시 주춤했던 3차 유행이 우리의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는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 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설 특별 방역 대책도 흔들림 없이 시행하고, 겨울철을 맞아 특별히 강화한 일부 방역 조치만 정상화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정부의 이번 결정은 쉽지 않았다”며 “가장 거센 3차 확산세를 설 연휴까지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백신 접종과 3월 개학이 차질없이 이뤄지고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초에 들어 수도권 감염세가 누그러들고 확진자 수도 300명대로 줄어들면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는 기대가 생겼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독교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이에 따른 연쇄 감염 사태가 빚어지면서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 이같이 결정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북지역도 지난 1주간 3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 일평균 4명이상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전국적인 지역발생 확진자 수도 400명대를 넘어서면서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주 평균 400~500명) 밑으로 내려오지 않고 있고 감소하던 감염재생산지수도 다시 1을 넘어서면서 4차 유행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도 집단감염의 여파를 분석하며 보수적인 입장에서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