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입학-졸업-결혼식취소
학교급식중단까지 피해 직격탄
민주당 지원확대 검토결과 촉각

전북지역 화훼류 재배농가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공급농가 등이 여당에서 논의되고 있는 4차 재난지원금 사각지대 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세 차례나 제외된 피해 농업인들이 역대 최대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 대상에도 포함되지 못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7일 전북지역 농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피해 농업인들은 이번 4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한 지난 2월 중순께부터 지원 대상에 농업인을 포함시켜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왔다.

이날 현재 전북지역 화훼류 재배농가는 전체 106호에 이른다.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화훼류 재배농가 피해규모는 품목별로 다르지만 전년도인 2019년에 비해 20~30% 정도 감소했다.

사실상 화훼농가 전체가 지난해 생산량과 판매량 감소로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입학이나 졸업식, 결혼식 등의 전면 중단은 꽃 소비 감소로 이어졌고 화훼농가들의 고통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농가의 코로나19 피해도 만만치 않다.

전북지역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농가(쌀 제외)는 1천634호에 달한다.

이들 농가는 코로나19로 급식이 멈추면서 납품 물량이 30% 가량 줄었다.

학교급식 납품 농가들이 생산한 친환경 농산물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갈 곳이 없게 된 것이다.

일부에서는 논ㆍ밭 폐기와 꾸러미를 만들어 학생들 집에 택배로 보내주는 등 판매행사도 실시했지만 전체적으로 30% 정도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피해에 덧대 지난해 태풍과 집중호우로 남원 순창지역 등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고 봄 냉해까지 농업인들의 어려움은 극에 달할 정도다.

문제는 정부가 발표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농업인이 또다시 빠지면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소득 감소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는 노점상과 소득이 없는 대학생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농업계에서는 형평성 논란을 제기하고 있다.

다행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들 화훼농과 학교급식 농가 등이 여전히 사각지대로 남아 있다며 지원 확대 필요성을 밝혀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여부가 주목된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화훼농가와 친환경급식 납품농가 등 농업계는 지난 3차례에 이어 이번에도 지원 대상 제외는 납득되지 않는다며 “농민은 국민도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는 최근 성명을 내고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원 방안에 농업분야에 대한 별도의 언급이 없다”며 “코로나19 여파로 졸업이나 입학식ㆍ예식ㆍ장례식 등 주요 소비처를 잃은 화훼ㆍ겨울수박 재배농가 등의 상황이 매우 심각한데도 직접지원은 찾아볼 수 없다”고 밝혔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점거농성에 이어 4일 국회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만나 농업계의 요구를 재차 전달했다.

전농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농업계에 직간접 피해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며 “전체 농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이 어렵다면 화훼농가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농가, 겨울수박농가 등 피해가 심각한 농업인에게만이라도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