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백신 바꿔치지-노인
식염수 접종-치매유발 등
SNS-유튜브 등 통해 난무
도, 허위사실 고발 엄정조치

지난달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된 이후부터 근거없는 온갖 가짜뉴스가 난무하고있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에 신종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 뉴스가 급속도로 퍼지며 불안감을 부추키고있다.

심지어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백신 예방접종 관련 '가짜뉴스'까지 나돌면서 경찰이 내사에 착수하는 등 심각한 상태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르면 지난달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최근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노인에게 식염수 백신을 접종한다'는 가짜 뉴스가 유포되고 있다.

청년층에겐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노인에겐 가짜 백신을 접종한다는 내용으로 노인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이런 주장은 터무니없는 허위 사실이라며 국민에게 접종할 백신은 투명한 과정을 거쳐 국내에 들어오는 정품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부 유튜브등에 나도는 가짜뉴스는 도를 넘고 있다.

백신을 맞으면 치매에 걸린다는 근거없는 말을 내뱉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낙태아 폐조직으로 만들어졌다, 맞으면 DNA가 변형된다며 공포를 조장하기도 한다.

그 외 백신 주성분이 원숭이 신장 세포, 돼지 바이러스, 송아지 혈청, 배양 병아리라는 소문도 전혀 근거 없다는것.

이러한 각종 가짜뉴스는 코로나19 대응을 어렵게 하는 주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심지어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예방 접종 때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허위정보가 유포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과 관련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캡 열린 주사기로 주사약을 뽑고, 파티션 뒤로 가더니 캡이 닫혀 있는 주사기가 나왔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방역당국 측은 "예방접종 시 주사기 바늘에 다시 캡을 씌웠다가 접종 직전 벗기고 접종하는 것은 분주 후 준비작업 중 주사기 바늘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보건당국이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사망 사고를 은폐하거나 사망 고위험군 환자에게 백신을 투약해 비밀리에 임상 실험을 한다’는 SNS 소문도 허무맹랑한 가짜뉴스라는 것.

또 국내에 들어오는 백신이 모두 중국산이라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으나 현재 정부가 확보한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총 7천900만명 분의 백신 중 중국산은 없다고 반박했다.

도는 백신 관련 가짜 뉴스나 허위 사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필요하면 고발 검토 등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 하나가 시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며 "코로나 관련 공식 정보는 전북도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매일 환자 발생 현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