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은 없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뒤졌던 여권후보들이 4·7 재보선 최종투표에서도 야권후보를 따라잡지 못하고 참패했다.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김영춘 후보는 국민의힘 오세훈·박형준 후보에게 당선의 영예를 내줘야만 했다.

참패가 가져온 후폭풍도 만만치 않다.

각종 언론은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나름의 해석들을 내놓고 있다.

여권의 대선판도에도 일대 격랑이 일게 됐고, 선거결과는 현 정부에 대한 ‘심판론’으로 부각되는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던 이낙연 위원장이 받은 타격이 제일 크다.

한 때 40%까지 대선 지지율이 치솟으며 ‘대세론’을 탔지만 전직 대통령 사면 논란으로 한 자릿수까지 하락한 상황에서 재보선 승리에 ‘올인’했지만, 결국 반전을 위한 ‘정치적 카드’를 보이지 못했다.

무엇보다도 ‘민심이반’이 선거결과로 나타났다는 해석까지 나오며 친문 주류가 밀던 ‘제3 후보론’도 동력을 얻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과 부산의 유권자는 무려 1136만여 명에 달한다.

양대 광역자치단체장 선거는 그야말로 준 대선급 선거였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유권자 수만 놓고 봤을 때 다른 지역은 몰라도 꼭 지켜졌어야 할 지역이 이 두 곳이었다.

물론 한 지역을 운영하는 광역자치단체장과 국가를 운영하는 대선은 분명 다르다.

그러나 결국 유권자 확보 여부에 따라 대통령이 선출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대선에서도 패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말로도 해석된다.

이번 재보선이 무시 못 할 선거로, ‘대선의 바로미터’로 불렸던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들 때문이다.

여권에는 이낙연 위원장만 있는 게 아니다.

전북출신 정세균 총리, 그리고 이재명 경기지사 뿐 아니라 제3후보군으로 분류되는 많은 이들이 있다.

이런 가운데 여권 대선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지만 당내 비주류인 이재명 지사의 입지가 굳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권 재창출마저 위태로운 상황에서 찬반 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닌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세론이 형성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비단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에게만 타격을 주고 있지는 않다.

‘정권 심판론’ 분위기와 함께 여권 후보 전체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정권 심판론’이 자칫 ‘정권교체’로 이어지고 바람을 탈 경우, 그 어떤 후보도 녹록치 못한 상황을 맡을 게 뻔하기 때문이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두 개의 큰 선거를 앞두고 여권이 돌파구 찾기에 고심해야할 시간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