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북민속예술축제’에서 김만경외애밋들노래와 고창 강호항공고농악부 판굿이 대상을 받았다.

두 팀은 올 10월 7일 충남 공주에서 열리는 제62회 한국민속예술제와 제2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 전북 대표로 출전한다.

 지난 15일 진행된 이번 전북민속예술축제는 코로나로 심사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해 심사했으며, 순위 없이 대표팀만 선정하는 형식으로 치러졌다.

일반부에서는 전주 한우리농악단과 김제 김만경외애밋들노래, 모악예술농악단, 고창 태봉농악단, 순창 쌍치흙사랑풍물패가 출연했고, 청소년부는 강호항공고등학교 농악부가 참여해 열전을 펼쳤다.

 이번 대회 심사는 중앙대 송화섭 교수, 유지화 우도농악 무형문화재, 류명철 좌도농악 무형문화재 , 소덕임 전북국악협회장, 황미연 전북문화재위원 등이 맡았다.

송화섭 심사위원장은 “대회 취지는 사라져 가는 우리의 민속예술을 발굴 재현하고 이를 후손에 계승 발전시키는데 있다.

코로나 극복의 어려움을 딛고 주민들이 공동체를 이루어 한마음으로 참가한 팀들이 많아 의미가 있었다”며 “대상을 받은 김만경외애밋들노래는 원형이 잘 보존된 작품으로 지역성에 맞는 작품성이 뛰어났다“고 평가했다.

전북예총 소재호 회장은 “전북에는 소중히 보존하고 반드시 계승 발전시켜야할 민속이 많은데, 아쉽게도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거나 겨우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서 보존하고 계승시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