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등 6개 광역시도정책
기획관 간담회··· 인구감소
소멸위기 극복 현안 공유
국책사업 공동발굴 약속

전북도를 중심으로 한 6개 광역 시·도 정책기획관이 한자리에 모여 내륙첨단산업권의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공동과제 발굴과 협력 등을 약속했다.

또 대통령선거 공약사업 반영 등 범정부 대응을 위한 협력관계 등도 강화하기로 다짐했다.

17일 충북에서는 내륙첨단산업권의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내륙첨단산업권의 초광역과 대형 국책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신원식 전북도 정책기획관 등 6개 시·도 정책기획관들은 내륙첨단산업권의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들은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직면한 것과 함께 광역시·도 간 메가시티 구축 움직임에 대응하는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국가균형발전과 내륙첨단산업권 발전을 위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공동사업발굴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오는 8월까지 초광역 대선 공약사업 등을 공동 발굴하고 실무협의회와 정책토론회를 거쳐, 향후 대선 공약사업 반영 등을 위해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내륙첨단산업권은 전북을 비롯해 대전, 세종, 강원, 충북, 충남 등 6개 시‧도이며, 기초자치단체는 전주와 익산, 정읍, 완주를 비롯한 26개 시‧군‧구가 해당된다.

신원식 전북도 정책기획관은 “내륙첨단권 광역협력체계 구축으로 향후 내륙첨단산업권이 국가 신성장의 핵심축으로 부상하길 바란다”면서 “내륙첨단산업권, 대경권, 호남권 등과의 다양한 초광역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은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 소멸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중심의 메가시티 구축에 나서고 있다.

균형발전은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 만큼, 메가시티 구축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세워 나가기로 했다.

강소권 메가시티 구상에 맞춰 전북만의 독자권역을 구축하되 인근 지역과 초광역 협력 체계를 만들어 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세종‧충남과 연계 협력을 통해 행정수도 광역화 효과가 전북도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