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앱 개발 설계용역
지역소비 O2O플랫폼 구축
광고없이 수수료 2% 계획
연 수수료 370억 절감 전망

전주시가 내년부터 ‘전주형 공공배달앱’을 도입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의 운영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민간 배달앱을 이용하는 지역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줄기기 위해 내년 초부터 시범운영을 도입한다.

현재 앱 개발을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전주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갖추기 위해 ▲지역화폐에 기반한 지역소비 전반의 O2O 플랫폼 구축 ▲낮은 중개수수료 적용 ▲사용자 편의성, 운영의 전문성, 지속성 담보 ▲전통시장 상인 온라인 디지털 판로 지원 ▲시민 체감 정책 서비스 지원 등을 방향으로 삼아 개발할 방침이다.

특히 단순 외식 서비스뿐만 아니라 라이브 커머스나 온라인 기획전도 가능한 플랫폼으로 구축키로 했다.

여기에 지역화폐 결제시 추가할인 및 제휴카드 할인, 대한민국 동행할인(FESTA), 가맹점 자발적 할인 지원 등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공공배달앱이 시행될 경우 지역 소상공인에게 연간 수백원대의 수수료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가 자체 조사한 전주지역 외식업 배달앱 매출액(연간)에 따른 수수료 분석결과, 지역 온라인 배달시장 20~30% 점유시 연간 370억원의 수수료 절감효과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간 배달앱은 광고료 7만~8만8,000원(깃발당)과 수수료 10~15%를 적용하는 반면, 전주형 공공배달앱은 광고료가 없는데다 수수료 역시 2%(잠정)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디지털 경제체계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라이브커머스와 온라인 장보기, 동네슈퍼 무인운영시스템 등이 골자다.

오는 11월까지 팔복동 구 청소년자유센터(덕진구 서귀로 107) 건물을 리모델링해 라이브커머스 중소형 스튜디오 5개실과 녹음실, 편집실 등을 갖춘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조성과 소상공인 교육에는 국비 10억원 등 모두 14억2,0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오는 2025년까지 추가로 30억원 이상을 더 투입해 소상공인들의 라이브커머스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전통시장 매출을 증대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신중앙시장과 모래내시장에 배송시스템을 도입해 ‘온라인 근거리 장보기 사업’을 추진하고, 동네슈퍼 12개를 대상으로 스마트슈퍼 육성사업도 펼친다.

김병수 시 신성장경제국장은 “비대면 소비 활성화로 지역 소상공인의 배당랩 입점은 필수인데 민간 배달앱의 고액수수료로 인한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공공배달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검토와 함께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