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35.3도 등 전지역 폭염특보
열돔현상 지속 기온 더 오를듯
비상 1단계발령 한낮 활동자제

이번주 역대급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21일 전북지역도 가마솥 더위가 기승을 부렸다.

특히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열돔' 현상으로 찌는 듯한 더위가 장기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는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이날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발령하고 취약지역 예찰에 총력태세에 돌입했다.

전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도내 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발효됐다.

지난 9일부터 시작된 폭염 특보는 21일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주, 군산, 익산, 완주, 김제, 순창, 정읍, 부안, 고창 등 9개 지역은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이며 무주, 진안, 임실, 남원, 장수 등 5개 지역은 폭염 주의보가 발효됐다.

이날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완주가 35.3도로 가장 높은 기온을 보였으며, 고창 35.2도, 전주·익산 35.1도, 정읍 34.5도, 군산 34.4도, 부안 34.3도, 김제 34도, 순창 33.5도, 무주 33도, 남원 32.8도, 임실 32.3도, 장수 32도, 진안 31.7도로 기록됐다.

이는 지난 20일부터 하층 북태평양고기압 기단과 상층 티베트고기압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열돔 현상으로 기온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열돔은 두 고기압이 햇볕을 받아 달궈진 지표면 부근의 열을 가두는 현상으로, 열돔에 갇힌 지역은 기온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기상지청 관계자는 설명이다.

이와관련 전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도 이날 비상 1단계를 발령했다.

도는 김양원 도민안전실장 주재로 폭염대응주요 14개 협업부서와 상황판단 회의를 개최해 폭염취약계층 관리,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및 예방접종센터 폭염 관리, 농축수산 피해예방, 구조구급 대응태세 등 분야별 폭염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기상 상황을 주시하는 한편,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소관 부서별로 취약계층 관리와 취약지역 예찰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집계된 지역 내 온열질환자는 33명이다.

사망자는 없다.

축산피해는 75건으로 집계됐다.

도는 폭염에 따른 인명 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해 비상태세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양원 전북도도민안전실장은“기상청의 단기 예보 상 도내 7개 시·군의 3일 이상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 유지될 것으로 예상돼 비상 1단계를 발령했다”면서 “낮 시간 무리한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양산과 물병을 준비하는 등 폭염에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