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모사업선정 231억 투입
2024년까지 함열Led 농공단지
벤처지원-연구실험시설 건립
농생명생태계육성 활력 기대

전북도가 그린바이오 벤처 기업을 육성하는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중앙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액 국비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29일 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사업이 올해 하반기부터 익산에서 시작된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전북은 물론 강원(평창)과 충북(충주), 충남(서산), 경북(포항), 전남(곡성) 등 6곳이 신청 했으며, 전북이 최종 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231억원이 투입되며 전액 국비로 익산시 함열읍 Led 농공단지에 오는 2024년까지 벤처 지원과 연구 실험 시설 등이 건립된다.

부지 2만8천㎡에 연면적 7066㎡ 규모로, 전북 농생명산업의 외연 확장과 산업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 건물에는 그린바이오 벤처기업이 입주해 연구와 실험 등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에 관련 기업을 입주시켜 연구·실험 등을 통해 사업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확정이 민선 6~7기 도정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온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과 전북형 그린뉴딜 사업에 큰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추진 가속화도 예상하고 있다.

전북도는 이번 공모 선정을 위해 도-익산시-전북연구원-전북테크노파크가 공동 T/F를 꾸려 4중주 협업으로 대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PPT 발표자료 동영상에서 그간 전북도가 추진해온 농생명 관련 클러스터의 생태계를 강조했다.

또, 모든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유치를 호소했다.

정헌율 익산시장도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건립 부지와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한 바 있다.

현장 평가에서는 직접 브리핑을 담당했고, 대면 평가위원들의 질의에도 꼼꼼한 답변을 통해 신뢰를 얻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는 그간 전북도가 ‘삼락농정’ 일환으로 추진해 온 강력한 농생명 생태계 육성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그린 바이오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